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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RO e마켓 새판 짜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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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02 0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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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 MRO e마켓업체 관계자는 “지난해까지만 해도 가격 확인 정도에 그쳤으나 올 들어 고객사들이 이동을 적극 검토하는 움직임을 보이면서 거래처를 변경하는 사례(instance)까지 발생했다”고 말했다.
 또 다른 업체 관계자도 “고객사 이탈 문제가 점점 심화될 것으로 예상한다”며 “자칫 e마켓간에 과당 경쟁으로 타 e마켓 흠집내기 등이 발생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MRO코리아 210(447)
아이마켓코리아 371(650)
KeP 97(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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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RO e마켓 새판 짜나
레포트 > 기타



 김준배기자@전자신문, joon@
B2B e마켓플레이스의 최대 성공 모델로 평가받으며 본격 성장·정착기를 앞둔 기업소모성 기자재(MRO) e마켓 시장에 대대적 구조 재편설이 나오고 있어 주목되고 있다아


 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최근 1∼2년 새 고객사를 크게 늘린 MRO e마켓업체들의 상당수가 재계약 과정에서 새로운 e마켓과 계약을 체결, 시장 재편 가능성이 설득력을 얻어가고 있다아

업체명 구매사(사업장)
LGMRO 270(668)
 아이마켓코리아·LGMRO·엔투비·KeP·MRO코리아 등 이른바 MRO e마켓의 5대 메이저들은 지난 상반기에 약 9500억원의 매출을 올렸으며 연내 2조원을 돌파하리란 展望(전망) 이다.MRO e마켓 새판 짜나
 대부분의 MRO e마켓들은 고객사들과 1년 단위로 계약을 맺고 있다아
MRO e마켓 새판 짜나
엔투비 130(1610)
MRO e마켓 새판 짜나
 ◇재편 강도는=업계는 “고객사 이동은 잇따르겠지만 급격하고도 단기적인 시장 재편 상태까지 가지는 않을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아



설명
순서
 ◇향후 展望(전망) =업체간 고객 관리 및 유치전은 날로 심화 될 展望(전망) 이다. 특히 대기업 상당수가 MRO e마켓을 이용함에 따라 e마켓업체들이 대형 신규고객 확보에 한계를 겪으면서 이런 추세는 더욱 확산될 展望(전망) 이다.
 이 과정에서 고객사 이탈에 따른 도태 업체도 나올 것으로 보인다. 전자상거래연구조합 송태의 상무는 “누리망 비즈니스 characteristic(특성)상 다수의 업체들이 공존하기는 힘들다”며 “슈퍼(대형) e마켓만 남고 나머지 업체들은 구조조정될 가능성이 크다”고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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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4년 6월말 현재

주요 MRO e마켓 구매사 present condition (단위:개사)
 모 MRO 업체 전산담당 관계자는 “다른 e마켓과 비교해 보면 ‘검은색 볼펜’ 조차도 표준화가 이뤄지지 않았다”며 “e마켓을 바꿀 경우 새로운 시스템에 適應(적응)해야 하는 불편함을 감수해야 한다”고 말했다.



다.


 ◇시장 재편설 왜 나오나=MRO e마켓 시장이 급신장하고 있는 가운데 e마켓업체들이 대고객 서비스 강화 등 대대적인 마케팅을 펼치며 인지도를 넓힌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e마켓업체간 서비스 discrimination화 노력 등 업체간 경쟁 심화도 이러한 재편움직임을 가속화하는 요인으로 파악된다

 그러나 “각 e마켓업체들이 검색 기능을 강화하는 등 고객 편의 위주로 시스템 개편작업을 펼치는 등 문제를 해결해 가는 추세여서 이또한 큰 설득력은 없다”는 게 중론이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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