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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여성사 여성의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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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09 08: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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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독립 신문은 여성 교육의 피료썽을 역설하며 여성과 정부의 각성을 촉구하고 교육을 통한 여권의 획득을 주장하였다. 그러나



한국은 서구사회보다 근 1세기를 뒤진 19세기 말엽에 개화가 처음 되었고, 이때 비로소 여성의 사회적 지위나 교육문제가 관심의 대상이 되기 처음 하였다. ♤나의 생각

1. 근대 여성교육관의 성립
2) 계몽주의적 교육이념과 신여성(1920)
4. 을사조약과 여성교육
5. 최초의 관립학교 ‘한성’
개화사상에 의하여 남녀 불평등 사회구조가 비판되면서 강력하게 대두된 것이 여성교육 필요론이다.
3) 1930년대.


3. 관립여학교 설립운동



♧ 일제강점기하의 여성교육.
1) 최초의 민간 여학교 ‘순성’
한국여성사 여성의 교육
여성사 여성학 여성교육 / ()
1. 식민지 지배 수단으로서의 교육.

6. 개화기 여성교육의 실태.

2) 이화학당

3. 일제 치하 학교 외 교육의 실체



1) 민족주의적 교육이념과 남녀동등사상(1910)
♤전근대시기 여성의 교육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4) 일제말기의 교육부재와 교육이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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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화기 여성교육


♤개화기 여성교육
여성사 여성학 여성교육 / ()
2) 좌절된 관립 여학교 설립운동
순서

여성사 여성학 여성교육
1) 기독교와 여성교육


설명
2. 최초의 여성학교, 이화학당
2. 여성교육의 이념.
1. 근대 여성교육관의 성립
다. 그러나 개화사상이 사회 전반에 침투된 1890년대에 이르러 여성에 대한 부당한 대우를 비판하는 소리가 여론화되기 처음 하여 여기에서부터 근대적 여성교육관이 성립되었다. 따라서 중류 이하의 가정의(定義) 여성은 대부분 문맹이었으며 상류 또는 중류이상의 가정의(定義) 여성은 제한된 범위 내에서 교육을 받았다. 그리고 그러한 제한적 교육을 받았던 한국 여성 역시 이러한 수많은 제약에 대하여 운명론적 신념으로 받아들였을 뿐이었다. 즉 근대 이전의 사회에 있어 여성은 삼강오륜, 칠거지악, 삼종지도 등의 엄격한 유교 관에 묶여 아들과 남편에 종속되어 있었고 또한 주로 가사를 돌보고 아들을 낳아 받치는 일을 여성의 중요한 역할로 삼았기에 학문은 장려하지 않았다. 불평등이 관념상으로 뿐만 아니라 실질적으로 해소 될 수 있는 길은 여성에게도 교육이 개방되어야 한다는 것이었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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