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inlink.co.kr 매스미디어의 제한效果理論(이론) - 제한效果 적용事例(사례) 分析(분석) 중심 > coinlink7 | coinlink.co.kr report

매스미디어의 제한效果理論(이론) - 제한效果 적용事例(사례) 分析(분석) 중심 > coinlink7

본문 바로가기

coinlink7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매스미디어의 제한效果理論(이론) - 제한效果 적용事例(사례) 分析(분석) 중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23 05:19

본문




Download : 매스미디어의 제한효과이론 - 제한효과 적용사례 분석 중심.hwp




비록 1970년대부터는 비판의 대상이 되기는 했지만, 그 기본가정들 중 일부와, 이 theory 이 제시해 준 커뮤니케이션 효능연구의 기본모형과 실증적 방법은 아직도 그대로 건재하고 있다고 보겠다.

설명


매스미디어의效果理論(이론)

다. 탄환theory 에서는 매스 커뮤니케이션 수용자인 인간을 피동적 존재로 보는데 반해, 수용자들은 피동적 존재가 아…(To be continued )

제한效果의 특성과, 다른 效果와의 비교에 대하여 정리(arrangement)하고,

레포트/자연과학

매스미디어의 효과 이론 중 제한 효과이론를 중심으로 제한효과의 특성과, 다른 효과와의 비교에 대해서 정리하고,제한효과의 적용사례를 분석했습니다.

(2) 제한효능theory 의 대두, 그 심리학적 배경

매스 커뮤니케이션 효능에 관한 theory 의 발전사에서 볼 때, 두 번째로 등장했던 중요 효능theory 인 제한효능theory 의 대두는 그 앞서의 탄환theory 에 대한 비판에서 출발했다.
바로 이와 같은 제한효능theory 이 1940년대 후반부터 크게 대두되자 탄환theory 은 그에 밀려 점차 쇠퇴하게 되었는데, 제한효능theory 은 그 앞서의 매스 커뮤니케이션 효능에 대한 탄환theory 과는 기본가정들이 정반대였기 때문일것이다 그러면 이와 같은 제한효능theory 은 어떠한 학문적, 시대적 배경 아래 대두되었고, 그 기본가정들은 구체적으로 무엇이었으며, 이들 기본가정들을 뒷받침해 준 실증적 연구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었고, 그 후 어떠한 비판을 받아 어떻게 되었으며, 오늘날에는 어떤 평가를 받고 있는지 등에 관하여 살펴보기로 하겠다.
1940년대 이전까지 크게 유행했던 탄환theory 에 대항, 매스미디어는 선별적이고 한정된 influence(영향)만 행사할 뿐이지, 탄환theory 에서 주장하고 있는 바와 같이 획일적이고 직접적인 강력한 influence(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 바로 제한효능theory 의 요체이다. 왜냐하면 매스미디어의 influence(영향), 즉 효능는 수용자 개인들의 개인차와 사회적 요인들의 제한을 받아, 수용자 개인에 따라 그 효능가 달리 나타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순서




Download : 매스미디어의 제한효과이론 - 제한효과 적용사례 분석 중심.hwp( 77 )






,자연과학,레포트
매스미디어의 제한效果理論(이론) - 제한效果 적용事例(사례) 分析(분석) 중심
매스미디어의%20제한효과이론%20-%20제한효과%20적용사례%20분석%20중심_hwp_01.gif 매스미디어의%20제한효과이론%20-%20제한효과%20적용사례%20분석%20중심_hwp_02.gif 매스미디어의%20제한효과이론%20-%20제한효과%20적용사례%20분석%20중심_hwp_03.gif 매스미디어의%20제한효과이론%20-%20제한효과%20적용사례%20분석%20중심_hwp_04.gif 매스미디어의%20제한효과이론%20-%20제한효과%20적용사례%20분석%20중심_hwp_05.gif 매스미디어의%20제한효과이론%20-%20제한효과%20적용사례%20분석%20중심_hwp_06.gif
매스미디어의 效果 理論(이론) 중 제한 效果理論(이론)를 중심으로
1. 매스미디어의 효능theory 의 의미

2. 매스미디어의 효능 theory

1) 효능theory 의 시대적 흐름
(1) 탄환theory
(2) 제한효능 theory
(3) 중 효능론 - 의제 설정 효능
∙McComb의 제 3의 변인
(4) 다시 강 효능로 - 文化계발효능 theory

2) 제한 효능 theory 의 정이 분석
(1) 제한효능theory 의 대두배경과 기본가정
(2) 제한효능theory 의 대두, 그 심리학적 배경
● ‘신행동주의’ 심리학의 대두와 그 influence(영향)
(3) 제한효능theory 의 대두, 그 사회학적 배경
(4) 제한효능theory 의 기본가정들과 명칭
● ‘제한효능theory ’의 명칭에 대하여
(5) 제한효능theory 에 대한 비판과 평가
● 제한효능theory 에 대한 비판의 대두와 그 내용
● Klapper의 소효능theory 에 대한 비판의 대두
● 제한효능theory 에 대한 비판들의 주요내용
(6) 제한효능theory 에 대한 평가와 결언
● Klapper의 소효능theory 적 제한효능theory 에 대한 평가
● Hovland의 개인차theory 적 제한효능theory 에 대한 평가

3. 제한효능의 적용사례(instance) 분석

(1) 靑少年대상 성범죄자 신상공개 제도
(2) 정치관련 사례(instance) 연구분석
(3) 쌀 개방에 따른 언론의 보도
(4) 공익광고 사례(instance)연구 분석

(1) 제한효능theory 의 대두배경과 기본가정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효능에 관한 제한theory 은 탄환theory 과는 거의 반대로 매스미디어는 그 수용자들에게 제한적 influence(영향)만 미친다는 것을 기본가정으로 하고 있따 1940년대 후반부터 대두된 이 제한효능theory 은 1960년대까지 커뮤니케이션학계를 거의 지배한 theory 의 하나였다.매스미디어의효과이론 , 매스미디어의 제한효과이론 - 제한효과 적용사례 분석 중심자연과학레포트 ,


제한效果의 적용事例(사례)를 分析(분석)했습니다.
REPORT 73(sv75)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coinlink.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저작권이나 명예훼손 또는 권리를 침해했다면 이메일 admin@hong.kr 로 연락주시면 확인후 바로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If you have violated copyright, defamation, of rights, please contact us by email at [ admin@hong.kr ] and we will take care of it immediately after confirmation.
Copyright © coinlink.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