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의 理論(이론) 중 현대적 놀이理論(이론)을 정신분석 理論(이론), 인지발달 理論(이론)으로 제시하시오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29 01:40
본문
Download : 놀이의 이론 중 현대적 놀이이론을 정신분석 이론, 인지발달 이론으로 제시하시오.hwp
놀이의,이론,중,현대적,놀이이론을,정신분석,이론,인지발달,이론으로,제시하시오,사범교육,레포트
순서
Download : 놀이의 이론 중 현대적 놀이이론을 정신분석 이론, 인지발달 이론으로 제시하시오.hwp( 79 )
1. 현대적 놀이理論(이론)-정신분석理論(이론)(Psychoanalytic theory)
3) 에릭슨(Erikson)의 놀이理論(이론)
Ⅰ.서론
레포트/사범교육
놀이의 이론 중 현대적 놀이이론을 정신분석 이론과 인지발달 이론으로 제시하시오Ⅰ.서론Ⅱ.본론1. 현대적 놀이이론-정신분석이론(Psychoanalytic theory) 1)정신분석이론(Psychoanalytic theory) 2) 프로이드(Freud)의 놀이이론 3) 에릭슨(Erikson)의 놀이이론2. 현대적 놀이이론-인지발달이론( , 놀이의 이론 중 현대적 놀이이론을 정신분석 이론, 인지발달 이론으로 제시하시오사범교육레포트 , 놀이의 이론 중 현대적 놀이이론을 정신분석 이론 인지발달 이론으로 제시하시오
놀이의 理論(이론) 중 현대적 놀이理論(이론)을 정신분석 理論(이론)과 인지발달 理論(이론)으로 제시하시오
설명
2) 프로이드(Freud)의 놀이理論(이론)
놀이의 theory 중 현대적 놀이theory 을 정신分析(분석) theory 과 인지발달 theory 으로 제시하시오
Ⅰ.서론
Ⅱ.본론
1. 현대적 놀이theory -정신分析(분석)theory (Psychoanalytic theory)
1)정신分析(분석)theory (Psychoanalytic theory)
현대 놀이theory 으로는 프로이드와 에릭슨을 중심으로 유아의 정서발달에서 놀이의 역할을 설명(說明)하려고 시도한 정신分析(분석) theory 이 대표적이다. 이전까지는 놀이와 여가를 정상적인 일과는 반대되는, 비정상적인 활동으로 인식하거나 그저 놀이가 아이들의 의미 없는 장난이라고 여기기도 하였으나 이 시기부터 놀이에 대한 인식이 바뀌어 놀이의 가치를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측면에서 연구하기 처음 하였고 이에 따라 여러 가지 theory 들이 등장했다. 대표적인 고전적인 theory 으로는 잉여에너지theory , 휴식theory , 반복theory , 연습theory 이 있지만 놀이 행동과 그 행동의 작은 단면만 고찰하여 놀이가 가지는 의미를 축소시켰다는 제한점을 가지고 있었다. 따라서 이러한 한계점을 극복하고자 더욱 발달된 놀이theory 들이 연구되었는데 이를 현대적 놀이theory 이라고 한다.
현대적 놀이 theory 은 인간 자체에 초점을 두면서부터 유아 발달에 있어서의 놀이 theory 을 정신分析(분석) theory , 인지발달 theory , 행동주의 theory 으로 구분하고 놀이의 목적 및 존재 이유 이상의 것을 설명(說明)하고 있다 따라서 본장에서는 다양한 현대적 놀이theory 중 정신分析(분석)theory 과 인지발달theory 에 대해 논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현대적 놀이theory -정신分析(분석)theory (Psychoanalytic theory)
1) 정신分析(분석)theory (Psychoanalytic theory)
현대 놀이theory 으로는 프로이드와 에릭슨을 중심으로…(drop)
1)정신분석理論(이론)(Psychoanalytic theory)
2. 현대적 놀이理論(이론)-인지발달理論(이론)(
Ⅱ.본론
놀이의 理論(이론) 중 현대적 놀이理論(이론)을 정신분석 理論(이론), 인지발달 理論(이론)으로 제시하시오





다. 정신分析(분석)theory 에 의하면 놀이는 아동의 원망을 충족시켜 주는 중요한 요소이며 아동이 가지고 있는 원망은 자연스럽게 놀이로 표현된다 즉 놀이는 아동이 원하는 바를 표현하여 바라는 것을 충족시키는 수단으로, 아동에게 정신적 자극을 주었던 사건과 관련된 부정적 감정을 제거하는 정화效果(효과)를 가진다. 더 나아가 아동은 나쁜 경험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입장에 머무르지 않고 놀이를 통해 그 경험을 적극적으로 표출하게 되고, 적극적인 역할을 통해 부정적 감정을 대리인물이나 사물에 전이시킬 수 있게 된다 또한 놀이는 중요한......
2) 프로이드(Freud)의 놀이theory
3) 에릭슨(Erikson)의 놀이theory
2. 현대적 놀이theory -인지발달theory (Cognitive theory)
1)인지발달theory (Cognitive theory)
2) 피아제(Piaget)의 놀이theory
3) 비고츠키(Vygotcky)의 놀이theory
Ⅲ.결론
Ⅳ.참고한 문헌
놀이의 theory 중 현대적 놀이theory 을 정신分析(분석) theory 과 인지발달 theory 으로 제시하시오
[목 차]
Ⅰ.서론
Ⅱ.본론
1. 정신分析(분석)theory (Psychoanalytic theory)
1) 프로이드(Freud)의 놀이theory
2) 에릭슨(Erikson)의 놀이theory
2. 인지발달theory (Cognitive theory)
1) 피아제(Piaget)의 놀이theory
2) 비고츠키(Vygotcky)의 놀이theory
Ⅲ.결론
Ⅳ.참고한 문헌
놀이의 theory 중 현대적 놀이theory 을 정신分析(분석) theory 과 인지발달 theory 으로 제시하시오
Ⅰ. 서론
놀이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는 19세기 중반에 이르러 본격적으로 처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