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형기 시의 창작 방식에 대한 연구 / 이형기 시의 창작 방식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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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31 19: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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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같은 alteration(변화) 의 바탕에는 서정적인 시만으로는 미당이나 청록파와 같은 선배 시인들과 구별될 수 없을 것이라는 위기감1)이 자리하고 있따 날이 갈수록 심각해지는 문명의 폐해에 대한 자각 역시 중요한 요인이다. 그의 시는 이 때부터 소멸이나 파괴에 대한 애호, 위악적인 포즈를 담게 된다된다.
초기의 서정적인 시 경향은 세 번째 시집인 ≪꿈꾸는 한발≫에서부터 완전히 변모한다. 관념적인 고독과 폐쇄성, 엘리트 의식 역시 이 시기 시들에 나타나는 중요한 특징이다.설명
이형기 시의 창작 방식에 대한 연구 / 이형기 시의 창작 방식에 대한 연구
이형기의 시는 크게 삼 단계로 나누어진다. 실재하는 외부 환경으로서의 자연이 아니라 시인의 관념 속에서 만들어진 머릿속 풍경에 지나지 않는 것이다. 이런 면에서 그의 시는 전통파로 분류되는 청록파의 시 경향과 구분된다된다. 초기시의 서정성이 관습적이고 관념적인 것이었음에 비해, 후기시의 서정성은 생과 사의 경계를...





이형기 시의 창작 방식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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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이 시기의 시들은 자연을 주된 소재로 하면서 거기에 화자의 감정을 담아 노래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따 이 때 자연은 시인 자신의 감정이나 생각에 의해 만들어진 관념적인 것이다.
이형기 시의 창작 방식에 대한 연구 중기 시를 중심으로 1. 들어가...
1. 들어가는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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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형기 시의 창작 방식에 대한 연구 중기 시를 중심으로 1. 들어가...
중기 시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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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괴와 위악으로 대표되는 중기의 시세계는 1998년에 발간된 ≪절벽≫에서 다시 한번 큰 alteration(변화) 를 보여준다. 시적인 화자는 실재하는 자연과는 오히려 떨어져 있어서 그것에 동화되지 못한다. 그러나 초기시와 후기시의 서정성은 뚜렷하게 구별된다된다. 이러한 경향은 네 번째 시집인 ≪풍선 심장≫ 이후, ≪보물섬의 지도≫, ≪심야의 일기예보≫, ≪죽지 않는 도시≫까지의 중기시에서 지속적으로 나타난다. 뇌졸중 이후에 쓰여진 이 시집의 시들은 그동안 추구해온 위악성을 벗고 자연스러운 서정성으로 회귀하고 있따 이를 후기시라고 한다면, 그의 시는 결국 서정성에서 스타트해서 서정성으로 귀환하는 형태를 취하고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초기시는 전통적인 서정성을 바탕으로 한 시들로, 첫 시집인 ≪적막강산≫과 두 번째 시집 ≪돌베개의 시≫가 이에 해당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