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오신화의연구사적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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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26 2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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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째, 지금까지 연구된 ꡔ금오신화ꡕ 연구의 사적 전개를 모두 연구 방향에 따라 네 시기로 나누어 고찰하였다.
제 3기는 1970년대 후반부터 1980년대 초반까지로서 제 1기와 2기에서 나타난 문제의식이 작품내에서 어떻게 구체화되었으며 또한 이것이 어떻게 작품을 형성하고 있는가가 치밀하게 다루어졌다. 그리고 매월당의 유가적 이념과 김시습의 귀신론, 작품구조에 나타난 비극성과 감춰진 성심리 등 제 3기에 이어 구체적인 연구가 다양하게 진행되고 있따
둘째, 연구 경향별 검토와 그 쟁점을 고구하였다.
제 4기는 1980년대 중반부터 현재까지로서 제 1기, 2기, 3기에 힘입어 ꡔ금오신화ꡕ를 종합적으로 분석 평가하고 있따 이 시기에 가장 주목되는 것은 ꡔ금오신화ꡕ의 소설사적 위상이 재조정되어야 한다는 논쟁이다.
제 2기는 1960년대 후반부터 1970년대 중반까지로서 제 1기에 힘입어 ꡔ금오신화ꡕ의 창작동기, 비교문학적 연구, 전시기의 단순대비를 지양, 여러 각도에서 구체적인 연구가 처음 된 시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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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오신화의연구사적검
레포트/감상서평
Ⅳ. conclusion
이상 본론에서 천착한 바를 conclusion 적으로 요약 요점해 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문헌학적 측면에서는 작품의 해제와 주석, 판본에 관한 연구가 주류를 이루고 있따 ꡔ금오신화ꡕ가…(drop)
설명
,감상서평,레포트






다. ꡔ금오신화ꡕ의 구조 문제도 지속적으로 논의되면서 근원사상연구, 특히 恨의 굴절양상을 통해 작품의 의미망을 재조명하면서 ꡔ금오신화ꡕ의 의미를 규명하였다.금오신화의연구사적검 , 금오신화의연구사적검감상서평레포트 ,
금오신화의연구사적검
금오신화의연구사적검에 대하여 조사하였습니다.
제 1기는 초창기부터 1960년대 중반까지로서 ꡔ금오신화ꡕ에 관한 資料를 발굴하고 이에 대해 해제 · 주석을 달고, 판본과 창작시기를 고찰하여 본격적인 연구를 하기 위한 예비작업이 처음 된 시기였다. 작품의 형성, 작품의 구조, 작품에 나타난 귀신의 의미, 배경, 삽입시, 초현실적 인식세계가 그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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