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과 정치와의 관계로 본 1949~1977년 중국당대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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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7 10: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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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49년 7월 1차 中華中國文學藝術工作者代表大會(文大會)를 개최하였다. 毛澤東이 문학을 정치에 종속된다는 논술은 中國문예를 지도하는 기본방침이자 문예의 보편적 법칙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었다는 사실이다. 周恩來가 작가들에게 신government 에 적극 참여하고 봉사하며 활동할 것을 요구하는 특별 정치 보고를 행한 것이다. 건국 후 당 중앙이 채택한 문예방침은 毛澤東의 문예노선이었고 毛澤東이 1942년에 규정한 문예와 정치의 관계는 49년의 中國에서 그리고 그 이후에도 변함없이 일관 되게 적용되었다고 할 수 있다아 일정한 culture는 일정한 사회의 정치와 경제의 반영이며 그것은 또 일정한 사회의 정치와 경제에 거대한 influence(영향)을 주며 큰 작용을 한다. 그리고 culture대혁명 시기의 문학 역시 문학과 정치 관계를 중심으로 간략히 살펴보겠다. 이 시기 문학의 두드러진 특징은 문학이 정치의 종속으로 되어 정치를 위한 도구로 쓰인다. 1차 文大會의 목적은 신민주주의 혁명이 완수되기까지의 혁명문학을 평가하고 새 시대에 걸맞는 새로운 문예방침과 실천대안을 토론하는 것이면 기존 문예방침의 재천명과 左聯이후 전국적으로 통일된 문예조직을 완비하는데 큰 의미가 있다아 中國의 혁명문학에 대한 평가는 신민주주의 혁명을 완성하고 새로운 中國을 건립하는 시기에 들어서 새로운 인민문학을 개척해 나가는 기초가 되었음…(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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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과 정치와의 관계로 본 1949~1977년 중국당대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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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문학과 정치와의 관계로 인하여 문학적으로 인식되지 않고 정치적으로 쓰인 경우로 인해 문예정풍으로까지 일어난다. 여기서 당대 문학사의 서초가 되었다고 볼 수 있는 제 1차 문대협을 보고 51년 나온 무훈전 비판과 紅樓夢비판을 문학과 정치와의 관계를 통해 알아보겠다.순서
문학과 정치와의 관계로 본 1949~1977년 중국당대문학
[ 목 차 ]
1.《무훈전》 비판
2.《홍루몽》비판
3.culture대혁명 시기의 문학
<출처>
이 시기의 문학은 중화인민공화국이 성립된 후 사회제도가 alteration(변화) 함에 따라 마르크스주의,毛澤東사상을 지도 사상으로 하는 사회주의 문학으로 변모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