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차와 성역할 사회화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14 07:00본문
Download : 성차와 성역할 사회화.hwp
이때 남아는 초자아의 두 가지 구성요인인 양심과 자아 이상을 발달시킨다.성차와성역할사회화 , 성차와 성역할 사회화자연과학레포트 ,
성차와성역할사회화
레포트/자연과학
생물학적관점에서의 성차와 성역할의 사회화 및 그 과정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4세가 된 남아와 여아의 동일시과정』
ꋻ외디푸스 콤플렉스: 남아는 어머니를 성적 대상으로 원하나 아버지가 어머니를 차지하고 있음을 알게되어 아버지에 대한 부정적 감정, 즉 외디푸스 콤플렉스를 갖게된다된다. 그러므로 여아는 방어적 동일시에 한 경함이 없이 계속적으로 의존적 동일시를 하게된다된다.
ꋏ사회학습이론(理論)(Social Learning Theory)
-사회학습이론(理論)은 사회적 행동을 environment(환경) 이라는 자극에 대한 인간의 反應(반응)으로 보는 행태주의에 입각해 있따 아동의 성정형화는 후천적으로 가족, 특히 부모로부터 학습되어 진다고 본다. 그러나 아버지에 대한 거세불안을 경험하고 아버지를 동일시하게된다된다.
Download : 성차와 성역할 사회화.hwp( 37 )
,자연과학,레포트






다.
ꋻ엘렉트라 콤플렉스: 여아는 자신은 남근이 없다는 것을 알게되어 남근선망 사상을 갖게된다된다.
순서
1.생물학적 성차
2.성차와 성역할 사회화
3.성역할 사회화의 과정과 기관들
4.성평등을 위한 양성성 모색
ꋎ동일시이론(理論)(Identification Theory)
- 동일시이론(理論)은 프로이드의 정신分析(분석)학에 기초하고 있따 동일시라는 용어는 아동이 부모라는 모델을 따라 자신의 자아 이상을 무의식적으로 형성해 가는 고유한 학습과정을 말한다. 이때, 성역할이 학습되는 기제는 강화와 본뜨기이다. 프로이드는 아동과 부모, 특히 동성의 부모와의 관계가 아동의 성격발달에 막대한 influence(영향)을 미친다고 보았다. 그러나 이와 같은 가정을 생물학적 요인에 근거하고 있으며, 또한 인간의 무의식적인 면을 설명(explanation)하고 있기 때문에 경험적으로 이를 입증하는데는 어려움이 따른다.
☞동일시 이론(理論)의 한계: 동일시이론(理論)은 아동의 무의식적인 내적 동기가 결국 동성 부모를 동일시하게 하고, 성역할을 모방하도록 하는 것으로 설명(explanation)한다. 남근선망은 아이를 갖고자 하는 욕망으로 대치되고 욕망이 어머니의 성역할 행동을 본뜨게 만드는 계기가 된다된다.
『성역할이 학습되는 기제』
ꋺ강화의 원리: 자신의 성에 적합한 행동을 하였을 때는 긍정적 보상을 받는 반면, 부적합한 행동을 하였을 때는 부정적 제제를 당하므로 …(skip)
설명
성차와 성역할 사회화
생물학적관점에서의 성차와 성역할의 사회화 및 그 과정에 대하여 기술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