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70년대 노동문학 윤흥길(아홉켤레), 조세희(난쏘공), 황석영(객지)의 세 작품에 드러난 작가의 현실인식 양상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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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14 08:21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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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이 갑작스러운 난장이의 달나라를 향한 동경으로 드러나게 되고, 결국 자살을 통해 그 꿈을 실현…(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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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하지만 뫼비우스라는 공간을 설정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그 구체적인 방법을 찾아내지 못하는 한계를 보인다.
1970년대 노동문학 윤흥길(아홉켤레), 조세희(난쏘공), 황석영(객지)의 세 작품에 드러난 작가의 현실인식 양상에 대한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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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0년대 노동문학 윤흥길(아홉켤레), 조세희(난쏘공), 황석영(객지)의 세 작품에 드러난 작가의 현실인식 양상에 대한 내용입니다.1970년대노동문학윤흥길아홉켤레조세희난쏘공황석영객지의세작품에드러난작가의현실인식양상에대하여 , 1970년대 노동문학 윤흥길(아홉켤레), 조세희(난쏘공), 황석영(객지)의 세 작품에 드러난 작가의 현실인식 양상에 대하여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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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순서
1. 1970년대 노동문학이라는 문학사적 흐름을 통해 바라본 세 작가들의 현실인식의 차이점
윤흥길 - 『아홉 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에서 작가는 당시의 현실의 問題點을 비판?고발하고 있다는 점에서는 시대의 흐름에 맞는 작가의식을 보여주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그의 작품 속에 비춰지는 노동자의 모습은 구체적이지 못하고 모호한 면이 있다 노동자의 계급적 의식이라는 것이 뚜렷하게 보여지지 않음으로써 단순한 현실 폭로와 고발에 지나지 않는 한계점이 보인다고 할 수 있다
조세희 -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이하 난장이)에서 작가는 자본주의의 산업화 과定義(정의) 한 단계인 이항대립으로 인해 발생한 병폐에 대한 탈출구로 뫼비우스 띠를 설정하고 있다 이는 중심부와 주변부로 철저하게 나누어진 산업사회를 안과 밖의 모호한 공간으로의 지향을 통해 현실적인 問題點을 극복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