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기업활동에 대한 현지국 government 개입에 관한 연구: 인도네시아 국민차육성정책 instance(사례)를 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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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31 04:41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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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외국자본진출초기단계에는 별다른 갈등이 일어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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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2. 理論적고찰 : 현지국정개입의 실패
2.1 현지국과 다국적기업간의 갈등에 관한 理論
2.2 현지국 정부개입의 실패와 제약요인
2.2.1 정부개입의 내부적 제약요인(Internal Constraints)
2.2.2 정부개입의 외부적 제약요인(External Constraints)
3.인도네시아 국민차 육성정책
3.1 다국적기업 의존형 자동차산업육성정책
3.2 인도네시아 정부와 다국적기업간의 갈등: 외국인직접투자의 경제적 후생effect
3.3 인도네시아정부의 개입: 국민차육성정책(티모르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4. 국민차 육성정책 실패의 원인(原因): 현지국 정부개입의 외부적 제약요인을 중심으로
5. 결론 및 한국기업의 국제경영에 주는 시사점
1. 서론
국가경제의 세계화가 WTO체제출범으로 인해 심화되어가고 있는 가운데 생산자본이 그대로 타국으로 움직이는 외국인 직접투자가 엄청난 속도로 증가하고 있따 일반적으로 외국인 직접투자는 해당현지국(HOST COUNTRY)에 많은 이점을 가지고 있따 1992년 외환위기이후 적극적인 외국자본투자유치정책을 펼치는 한국의 경우 선진기술, 외환보유, 생산고용증대, 무역수지改善, 구조조정촉진 등에 기여한다고 강조하고 있고, 다른 비슷한 상황의 국가들도 마찬가지다. 다국적기업활동에대한현지국정부개입에관한연구 , `다국적기업활동에 대한 현지국 정부개입에 관한 연구: 인도네시아 국민차육성정책 사례를 중심으로`..경영경제레포트 ,
레포트/경영경제
다. 다만 멕시코, 아르헨티나, 브라질의 예와 같이 외국인 직접투자는 독과점, 기술종속, 국부유출과 같은 부정적인 影響을 끼칠 수도 있따 이런 두 가지 상반되는 effect 때문에 다국적기업과 현지국정부사이에는 마찰요인이 항상 존재하고 있고, 실제로 정치경제적 마찰과 갈등이 발생하기도 한다. 이는 인도네시아 자동차산업은 다국적기업과 의존해 발전해 왔기 때문에 현지국과 다국적기업의 갈등전개가 잘 나타나고 있기 때문일것이다
2. 理論적고찰 : 현지국정개입의 실패
2.1 현지국과 다국적기업간의 갈등에 관한 理論
현지국과 직접투자를 하려는 다국적기업간의 갈등을 설명(explanation)…(skip)
,경영경제,레포트
설명
`다국적기업활동에 대한 현지국 government 개입에 관한 연구: 인도네시아 국민차육성정책 instance(사례)를 중심으로`..
다국적기업활동에대한현지국government 개입에관한연구
`다국적기업활동에 대한 현지국 정부개입에 관한 연구: 인도네시아 국민차육성정책 사례를 중심으로`쓴 자료입니다. 그러나 1960~1970년대 멕시코, 브라질, 아르헨티나 등 중남미 3개국의 기계공업, 자동차공업 등과 같이 현지국이 의도한 정책목적을 이루지 못한 경우가 많다. 이를 현지국 정부개입의 실패라고 하는데, 국제경영理論틀속에서 이런 배경 속에서 본 논문에서는 현지국과 다국적 기업간에 갈등을 인도네시아 국민차육성정책(일명 티모르 프로젝트)사례(instance)로 하여 정부개입실패의 외부적인 요인을 중심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도 현지국정부측이 예상했던 경제적 파급effect가 잘 나타나지 않을 경우 양자간에 갈등이 생길 수 있따 가장 흔한 유형은 ‘기술 이전’에 관한 마찰이다. 이 때 현지국 정부는 외국기업의 활동을 자기들에게 유리하게 하기 위해 규제를 하거나 제한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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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국적기업활동에 대한 현지국 government 개입에 관한 연구: 인도네시아 국민차육성정책 instance(사례)를 중심으로`쓴 data(資料)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