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학과] 아동靑少年(청소년) 발달theory(이론)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24 20:55본문
Download : 아동청소년발달이론.hwp
1.프로이드의 정신분석theory
내용요약 피아제는 인간의 적응과 발달을 이지적 측면에서 연구함으로써 가장 영향력 잇는 인지발달 theory 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평형은 계속적인 동화와 조절의 과정을 통해 이루어진다. 동화는 이미 갖고 있는 도식 또는 체계에 의해 새로운 대상이나 사건을 해석하고 이해하는 인지 과정이고 조절은, 기존의 인지 구조로 새로운 대상을 받아들일 수 없는 경우에 기존의 구조를 변경시키는 과정을 말한다.
Ⅲ. conclusion
Ⅱ.본론
A+ 받은 레포트입니다^^
⑴인지발달의 주요개념
순서
③구체적 조작기(7~11세): 구체적 조작기에 접어들면 아동의 사고는 급격한 진전을 보이게 된다된다.
①감각 운동기(0~2세): 생후 초기 아동의 인지활동은 감각적이고 동작적이다. 목차 Ⅰ.서론
②전조작기(2~7세): 2세가 지나면서 아동은 감각 동작적 행동에만 의존하던 것을 차츰 새로이 습득한 언어와 대치하게 될 뿐만 아니라 언어 이외의 다양한 상징적 능력도 발달하게 된다된다. 특히 동화와 조절이라는 두개의 기제가 상호 유기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보았다.
2. 에릭슨의 심리사회theory
다. 그러나 아직 개념의 형성은 충실하지 못하다. 피아제에 의하면 인간의 인지발달은 자연적인 성숙과 環境의 상호작용에 의해 발달한다. 이 시기동안 아동은 감각을 통해 학습을 하는데 빨기, 쥐기, 때리기와 같은 행동도식을 조직화하게 된다된다. 즉 전조작기에는 지각적으로 두드러진 대상에게만 자기의 관점을 한정시키는데 비해 구체적 조작기에는 일반적인 것으로 관점이 확대되고 내적 표상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조정할수도 있게 된다된다.
③평형: 평형이란 새로운 상황에서 일관성과 안전성을 이루려는 시도를 말한다. 구체적인 세계에만 한정될 뿐 추상적으로 사고하지는 못한다.
아동청소년 발달이론, 프로이드, 에릭슨, 정신분석이론, 피아제, 반두라, 파블로프, 고전적 조건형성
해당data(資料)는 한글2002나 워디안 data(資料)로 한글97에서는 확인하실 수 없으십니다. 그래서 이 시기의 아동은 자기중심에서 벗어나 탈 중심화가 된다된다. 그 과정은 질적으로 다른 4단계를 순서적으로 거친다고 하였고 그 속도는 아동들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으나 거의 문화적 보편성을 나타낸다고 하였다.
①도식(schema): 도식이란 유기체가 가지고 있는 ‘이해의 틀’을 말하며 이 도식은 유기체가 생리적으로 가지고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유기체가 環境과 접촉에서 반복되는 행동과 경험에서 형성되는 것이다.
설명
A+ 받은 레포트(report) 입니다^^
⑵인지발달의 단계별 속성
5. 행동과학theory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3.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비교
④형식적 조작기(12세 이후): 이 시기의 아동은 추상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를 할 수 있고 문제 해결을 하는데 가설을 사용하면 성인과 같은 형태로 사고할 수 있다
4. 피아제의 인지발달theory
Download : 아동청소년발달이론.hwp( 41 )
[사회복지학과] 아동靑少年(청소년) 발달theory(이론)
②동화와 조절: 피아제는 環境과 끊임없는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지는 적응과정을 인간의 인지발달로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