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의 이타심의 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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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資料)題目 : 영유아의 이타심의 발달
다. 다른 하나는, 이타심을 성숙과 사회화의 부산물로 보는 발달-학습론적 접근이다.
이러한 이타심의 발달은 유아가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증가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것은 점차 사회 인지적 발달이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이타심(altruism)은 實驗(실험) 연구자들이 고안해 낸 용어로서 친사회적 행동보다 조금 좁은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영유아의 이타심의 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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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ahn-Waxler, Radke-Yarrow및 King(1979)의 연구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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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이에 반해 단지 힘만을 행사하는 부정적이고 적대적인 부모 양육 태도는 이타적 행동과부정적 연관을 갖는다. <영유아의 이타심의 발달> 작성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이타심은 타인에게 이익이 되는 것이 목적이면서, 자신에게 돌아올 보상이나 벌에 관계없이 자발적으로 행하는 친사회적 행동이다. 부모들은 이타적 행동들을 연습할 기회를 제공해 주고, 유아의 수행에 있어서 부모 자신의 힘을 행사하는 양을 극소화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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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a(자료)명 : 영유아의 이타심의 발달
영유아의 이타심의 발달
부모 양육에 관련된 연구를 살펴보면, 이타적인 경향의 유아들은 대체로 그들 부모가 Baumrind가 얘기한 권위주위적 (authoritative)양육 형태를 보인다.
순서
이타심에 관해서는 다음의 두 가지 관점에서 연구되어 왔다.
위에서 說明(설명) 한 세 가지 요소는 이타적 행동을 하기 위한 선행 요건이라 할 수 있으며, 이타적 행동의 발생 가능성을 크게 증가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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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세 유아들도 다른 아픈 유아들을 도와주거나, 장난감을 나눠주기도 하고, 위안을 주려고 노력한다. 하나는 인간은 본능적으로 다른 사람을 염려하고, 심지어는 자신의 안락과 안전을 희생하고도 어려움에 처해 있는 사람을 도와주도록 본능적으로 타고난다는 생물학적인 접근이다. 연령 이외에도 이타심의 발달을 조장하는 요인에는 가족 환경에서의 부모의 온정적인 양육태도, 이타적 행동에 대한 모델링, 규칙 부여에 대한 說明(설명) 등이 있다
자료제목 : 영유아의 이타심의 발달 영유아의 이타심의 발달에 대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많은 實驗(실험) 연구에서 이타적 행동을 요구하는 부모가 아동의 이타적 행동을 강화한다는 연구 결과를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이타적 행동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유아는 타인 조망 수용능력, 감정이입, 그리고 도와줄 상황에서 적당한 행동을 선택하고 수행하기 위한 문제 해결 기술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그 결과 타인이 어떠한 경우에 도움이 필요한지를 알게 되고 필요한 경우에는 타인을 도와주어야겠다는 책임도 느끼게 된다된다. 즉, 유아는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타인과의 접촉 경험이 많아져서 타인의 입장과 감정을 이해하게 된다된다. 생물학적 관점은 인간에게서 나타나는 다양한 행동 발달을 說明(설명) 하기에 불 충분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