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창래의『영원한 이방인』분석 - 호미 바바의 理論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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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01 08:17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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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창래의『영원한 이방인』분석 - 호미 바바의 理論을 중심으로
이창래의[영원한이방인]에대한비평
호미 바바의 「문화의 위치」를 통해서 국민의 개념(槪念)을 이해하여 보고 그가 주장하는 理論에 대하여 알아보고 이를 통해서 국민의 산포를 이야기 하고, 궁극적으로는 현재 산포된 이민자의 삶을 그린 소설 이창래의 <영원한 이방인>을 분석하고 탈식민주의理論을 적용함으로 이민자들의 정체성문제를 살펴봤습니다.
순서
호미 바바의 「문화의 위치」를 통해서 국민의 개념을 이해하여 보고 그가 주장하는 이론에 대하여 알아보고 이를 통해서 국민의 산포를 이야기 하고, 궁극적으로는 현재 산포된 이민자의 삶을 그린 소설 이창래의 <영원한 이방인>을 분석하고 탈식민주의이론을 적용함으로 이민자들의 정체성문제를 살펴봤습니다. 1999년 <뉴요커>가 ‘40세 미만의 대표적인 미국 작가 20명’ 중 한 명으로 선정했을 정도로 미국 평단의 찬사를 한 몸에 받고 있따 1998년 미국 뉴욕시립대 헌터칼리지 창작과정 학과장을 거쳐 2002년부터 프린스턴 …(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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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감상서평
다. 예일대 영문과를 졸업한 뒤 증권 애널리스트로 1년간 일하다가 그만두고 소설을 쓰기 스타트했으며, 오리건 대학에서 석사 학위를 받았다.이창래의[영원한이방인]에대한비평 , 이창래의『영원한 이방인』분석 - 호미 바바의 이론을 중심으로감상서평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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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2. 호미 바바의 「文化의 위치」
1) 바바 theory(이론)의 정체성
2) 국민의 산포 - 제3의 공간에 대하여
3) 탈식민적 글쓰기
3. 이창래의 『영원한 이방인』
1) intro
2) 줄거리
3) 국민의 산포 - 이민자인 헨리와 존 강을 중심으로
4) 文化와 언어
4. 結論(결론)
이처럼 탈식민적 글쓰기는 서구의 지배 담론에 의해 성전 화된 텍스트를 다시 읽고나서 새로운 시각으로 다시 씀으로써 혼성의 역사(歷史)를 재구성하게 되는 것이라 할 수 있따 즉, 바바의 글쓰기 역시 육성언어에 대한 보충이지만 육성언어보다 더 근원적인 기호작용을 말하고 있으며 수행적인 공간을 열어 제치는 탈식민적 현장으로서 글쓰기에 주목하고 있는 것이다. 1995년 발표한 데뷔작 『영원한 이방인』으로 헤밍웨이 재단상 등 크고 작은 문학상 6개를 수상하는 등 미국 문단의 주목 받는 신인 작가로 떠올랐다.
3. 이창래의 『영원한 이방인』
1) intro
이창래는 1965년 서울에서 태어나 세 살 때 가족이 미국으로 이민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