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고스키-사회文化(culture) 적 인지理論(이론)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15 18:18본문
Download : 비고스키-사회문화적 인지이론.hwp
L. S. Vygotsky
<목차>
1. 생애
2. 마르크시즘과 Vygotsky의 theory
3. Vygotsky의 theory 의 개요
4. 근접발달영역
5. 비계설정
6. 사고와 언어의 발달
7. 혼잣말
8. 평가
?1) 생애
1896년 - 러시아에서 탄생1917년 - ‘새로운 심리학’(마르크시즘에 근거) 구성 : 새로운 사회주의 건설이 목표(goal)? ? 발달 심리학(인간발달에서 사회文化(문화)적 요인 강조)1934년 - 사망, ‘사고와 언어(thought and language)’ 출간
?
2) 마르크시즘과 Vygotsky의 theory
1. Marx : 행동은 사고를 야기한다.
설명
다. (사회발달=진화의 과정)? Vygotsky : 아동발달을 이해하기 위해서 한 文化(문화)의 歷史(역사)적 배경을 이해해야 함.?- environment: 고유한 기회와 요구를 아동에게 제공
?
3) Vygotsky theory 의 개요
<사회文化(문화)적 인지theory >- 아동발달의 결정요인으로서 文化(문화)를 강조.- 아동의 인지연구에 공헌.(인지발달의 文化(문화)적 특수성 강조)? cf. Piaget: 인지발달의 文化(문화)적 보편성 강조- 아동의 인지기술은 발달의 차원에서 分析되고 이해되어야 한다. , 비고스키-사회문화적 인지이론인문사회레포트 , 비고스키 사회문화적 인지이론



Download : 비고스키-사회문화적 인지이론.hwp( 68 )
비고스키-사회文化(culture) 적 인지理論(이론)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 정(正)반(反)합(合)의 원리: 정립, 반정립, 종합을 통해 진리를 찾아감? Vygotsky : 변증법적 formula(공식)을 아동발달에 적용함.
(기존의 방식: 정, 현재상황: 반, 문제해결방법: 합)? 문제를 해결하면서 아동은 지식체계를 형성.3. Marx : 발달은 文化(문화)적 맥락 내에서의 歷史(역사)적인 과정이다.- 인지기술은 정신활동을 용이하게 해주는 도…(투비컨티뉴드 )
비고스키,사회문화적,인지이론,인문사회,레포트
순서
비고스키-사회文化(culture) 적 인지理論(이론)
레포트/인문사회
비고스키-사회문화적 인지이론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사고의 발달=아동이 자신의 environment과 교류한 결과를 내면화하는 과정2. Marx : 발달은 변증법적 alteration(변화) 의 원리(사회계층간의 투쟁)에 따라 진행된다된다.? 인간의 의식이 존재를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존재가 의식을 결정함.? Vygotsky : 아동의 행동이 아동의 사고 내용을 구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