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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철학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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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8 05: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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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군들의 치적을 기록한 서경의 편들을 인용하여 명덕의 실체를 부연하고 있따
스스로 자신의 덕을 밝히고 하늘이 부여하여 준 덕을 밝히고 또 광채를 발휘하는 덕을 논한 것은 모두가 자기완성의 길을 제시한 것이다.동양철학의이해 , 동양철학의 이해인문사회레포트 ,

1. 지지이후에 유정이니 정이후에 능정하며 정이에 능안하며
안이에 능여하며 여이후에 능득이니라.
: 그치는 곳을 안 후에는 정함이 있따 정함이 있은 후에야 능히 고요해지며 고요한 후에는 능히 편안하고 편안한 후에는 능히 생각하며 생각한 후에야 능히 얻는 것이 있따
~ 사람은 머무를 곳을 알면 그 자신의 머무를 곳을 정할 수 있따 머무를 곳이 정하며지면 누구나 편안한 마음으로 있을 수 있따 누구나 편안한 마음을 가지면 마음의 안정을 얻어 그곳에 편안하게 머무를 수 있따
편안하게 머무를 수 있게 된 후에는 누구나 편안한 마음으로 모든 사물의 이치를 생각할 수 있따 편안한 마음으로 사물의 이치를 궁구하게 되면 자신이 머무는 곳에 왜 머물러야하는가 하는 그 근본의 뜻을 얻을 수 있따
이 문장은 3강령의 하나인 ‘지어지선(지어지선)의 뜻을 설명(說明)한 것이다’.
‘모든 일에 정성을 쏟으면 무슨 일이라도 이룰 수 있다(정신일도하사불성).’ 는 말이 있듯이 모든 잡념을 버리고 정신을 한 곳에 집중하여 정진하면 소망하는 바를 얻을 수 있으며 그 소망하는 것의 근본 목적이 무엇인가도 알 수 있는 것이다.

2. 강고에 왈 극명덕이라하며
태갑에 왈 고시천지명명이라하며
제전에 왈 극명준덕이라하니
개자명야니라.
: 강고(강고)에 가로되 능히 덕을 밝히다 라고 하며,
태갑(태갑)에 가로되 이 하늘의 밝은 명을 돌아보다 라고 하였으며,
제전(제전)에 가로되 훌륭한 큰 덕을 밝히다 하였다.
이것은 모두가 타인에게 있지 않고 자신이 스스로 터득하는 것으로 하늘이 부여하여 준 것을 자신이 다시 찾는 것을 의미한다.


순서
다.
이는 모두 스스로 밝힌 것이다.
인간이 태어날 때의 마음은 밝은…(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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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철학의 문장을 해석하며 동양철학의 이해를 돕는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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