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교육의발전방향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08 07:22본문
Download : 학교교육의발전방향.hwp
설명
Download : 학교교육의발전방향.hwp( 50 )
,사범교육,레포트
학교교육의발전방향에 대해 조사하였습니다. 이것은 교사의 교과교육에 대한 전문성을 심화·확대시킴으로써 교육의 질적 제고를 가져올 수 있다
③ 학년경영 및 교과경영
학년경영에서는 동학년 교사가 모여 동학년의 교육목표(goal) 및 방침의 수립, 교과내용의 정선, 교과진도의 협의, 교수·학습 자료(data)의 활용, 평가 내용의 조정, 학생지도 계획과 실천, 예산의 활용, 교육環境(환경)의 유지 관리, 기타에 관한 활동을 협의 조정함으로써 학교경영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또한 중등학교에서는 교과경영 중심으로 학년을 초월하여 교육과정이 운영될 때 교과 목표(goal) 달성을 위한 조직과 활동이 체계적으로 그리고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3) 체계적 발전 과제課題
학교경영은 교육목표(goal) 설정, 교육조직과 교육과정 구성 등의 내용, 교육과정 및 관련 과제課題 운영, 학교경영…(skip)
학교교육의발전방향에 대해 조사하였습니다. 여기서는 교사의 강의식 수업은 거의 없고, 학생의 개별학습 활동이 수업의 전부를 차지하게 된다 모든 학생은 자기 수준에 맞는 학습 자료(data)를 가지고 학습을 하기 때문일것이다
② 교과전용 교실제
각 교과교실 내에 학습자, 학습내용, 난이도에 따라 교수·학습 자료(data)를 얼마든지 선택할 수 있도록 갖추어 놓은 교과전용 교실의 설치가 시급하다.
② 다양한 학습 자료(data)의 개발
학습 자료(data)는 학생들의 수준에 맞게 다양하게 개발되어야 한다. 즉, 학생들의 능력에 맞는 다양한 학습 자료(data)를 개발하는 것은 효과(效果)적인 학습을 위한 필수적인 조건이라고 하겠다.학교교육의발전방향 , 학교교육의발전방향사범교육레포트 ,
순서
다.
학교교육의발전방향
레포트/사범교육






학교교육의발전방향
체제적 발전과제課題(전체적 요소)로 구분하여 제시할 수 있다
1) 기초적 발전 과제課題
① 학습 집단의 적정화
학습의 효과(效果)를 높이고 개별화 학습이 가능하도록 하려면 학습 집단의 구성은 초등30명 이내, 중학교 25명 이내, 고교 20명 정도가 될 것이다.
2) 조직적 발전 과제課題
① 자료(data) 중심 교수·학습 운영 모형
학교교육에서는 현상학습과 개별학습을 전제로 하는 자료(data)중심의 교수·학습이 필요하다.
③ 교사의 지도력
교사는 교과활동이나 생활지도에서 학생 하나하나의 개별학습을 위한 지도력을 갖추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