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더 박에 관하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11 20:03본문
Download : 에스더 박에 관하여.hwp
그리고 후에 타인의 삶을 위해 자신의 연약한 한 몸을 희생할 줄 알았다. 그 중에서도우리나라 최초의 여의사인 박 에스더에 마주향하여 좀더 알아보고 싶었다. 그녀는 딸 넷 중 장녀였는데, 그녀의 여동생들 중에는 한국…(생략(省略))
에스더 박에 관하여
레포트/의약보건
에스더 박에 관하여
다.




에스더
Download : 에스더 박에 관하여.hwp( 41 )
설명
에스더 박에 관하여에스더 , 에스더 박에 관하여의약보건레포트 ,
순서
,의약보건,레포트
이제까지 공부를 하면서 자신을 극복한 여성들, 시대를 극복하고서 자아실현을 이루었던 여성에 마주향하여 깊이는 아니지만 잘 알지 못했던 개화기 여성들에 마주향하여 많이 알 수 있었다. 일단은 박 에스더에 대하여 자세히 알고 싶어 그녀의 생애에 관해서 간략하게 조사해 보았다. 그녀의 가계에 마주향하여 는 알려진 바가, 본이 광산(광산)이고 그녀의 아버지가 1885년 한국에 왔던 감리교 목사 아펜젤러(H. G. Appenzeller)의 일을 도와주던 사람이었다는 정도에 불과하다. 수업시간의 간략한 그의 생애를 듣고서도 가슴 뭉클한 감동을 느낄 수 있었기 때문이었다. 그녀는 1900년 볼티모어에 있는 여자의과대학(Women`s Medical College)을 졸업하고 의사가 되어 귀국, 10년간 수만명의 환자를 돌보면서 보건environment 改善(개선) 과 여성의료인력 양성에 선구적인 역할을 했다.
한국인으로 첫번째로 (양)의사 자격증을 딴 사람이 서재필이란 사실은 알만한 사람은 다 아는 얘기다. 그 결과 그녀는 34살의 젊은 나이에 요절하고 말았지만 다른 어느 누구의 삶 보다 값진 삶을 살았을 것이라 생각한다. 그렇다면 두 번째 의사는 누구인가? 놀라운 것은 한국 사람으로 두번째 의사가 에스더 박(Esther Kim Pak, 1877-1910)라는 여성이라는 사실이다. 서재필은 1892년 컬럼비아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한국인으론 첫 서양의사(MD, medical doctor)가 되었으며, 미국에서 개업해서 (정치가로 고국에 돌아오기 전까지) 당뇨병 전문의사로 명성을 날리기도 했다. 어린 나이에 자신이 하고 싶은 것을 알았고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주위 사람들의 도움과 그녀 자신의 노력으로 그것을 이루어 냈다.
1877년 3월 16일에 태어난 박 에스더의 본명은 김점동(김점동)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