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브로펜브레너 생태학적 理論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19 13:57본문
Download : 아동발달 브로펜브레너 생태학적 이론.hwp
생태학적 접근은 최근 발달심리학의 여러 영역에서 강하게 부각되고 있는 경향이며, 특히 지각발달과 성적 및 사회성 발달 연구에서 중시되고 있다 아동발달에 대한 생태학적theory 은 environment(환경) 적 요소에 의해 effect을 받는 통합된 유기체로서의 전인적 유아(whole child)를 생각한다. 여기서 생태학(ecology)이란 개인이나 유기체가 경험하고 있는 혹은 개인과 직접간접으로 연결되어 있는 environment(환경) 적 상황을 의미한다.
3.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접근
생태학적 접근의 대표적인 학자인 브론펜브레너(Uri Bronfenbrenner)는 ‘맥락 속의 발달(development-in-context)’ 혹은 ‘발달의 생태학(ecology of development)`을 연구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여기서는 environment(환경) 에 강조를 두고 있는 생태학적 접근을 살펴 보도록 하겠다.
생태학적 접근(ecological approach)에서는 가족, 지歷史(역사)회, 文化(culture) 등 인간이 몸담고 있는 생태environment(환경) 을 보다 체계적으로 구조화하고 이들 environment(환경) 체계와 개인간의 관계를 이해하는 것을 인간발달의…(To be continued )
아동발달 브로펜브레너 생태학적 理論
아동발달,브로펜브레너,생태학적,이론,공학기술,레포트
Download : 아동발달 브로펜브레너 생태학적 이론.hwp( 16 )
순서





다.설명
아동발달 브로펜브레너 생태학적 理論
아동발달 브로펜브레너 생태학적 이론 , 아동발달 브로펜브레너 생태학적 이론공학기술레포트 , 아동발달 브로펜브레너 생태학적 이론
레포트/공학기술
1. 생태학적 theory (ecological theory)
생태학적 theory (ecological theory)은 유전적 요소, 가정이 歷史(역사), 사회경제적 수준, 가정 생활의 질, 文化(culture) 적인 배경과 같은 요인들이 발달과 관련된다고 보고 있으며, 인위적인 test(실험) 실 연구가 아닌 실제 삶의 맥락 내에서 행하고 연구하고자 하는 접근을 취한다. 지금은 코넬 대학의 인간발달과 가족학을 연구하는 심리학 교수이다. 1938년 Cornell University에서 심리학과 음악을 복수 전공하였으며, 그 후 Michigan 대학에서 발달심리학을 전공하였다. 생태학적 theory 은 2가지 접근으로 나눌 수 있는데, 생물학적 요인에 강조를 두는 동물행동적 접근과 environment(환경) 에 중점을 주는 생태학적 접근이다.
2. 브론펜브레너의 introduction
Urie Bronfenbrenner는 1917년 러시아의 모스코에서 태어났고, 6살때에 미국으로 가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