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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성마비 아동의 쓰기동작 관련 변인과 쓰기능력 수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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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2 00: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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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성마비 아동의 쓰기 관련 선행 연구를 보면, 成瀨悟策(1979, 1995), 大野 淸志와 村田茂(1986), 그리고 정해동과 곽승철(1995)은 뇌성마비 아동의 동작 훈련의 일부분으로 쓰기 동작훈련에 관한 연구를 하였으며, Koppenhaver 등(1991)과 Bigge(1991)는 1990년대에 들어서서부터 중증․중복장애 아동들의 문해(literacy) 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에 관한 조사연구와 事例연구를 하였으며, Kangas(1987), Berniger(1989), Rosenthal과 Rosenthal(1989), Kelford Smith 등(1989), Chaney(1990), Bigge(1991), Wolverton 등(1992), Koppenhaver와 Yoder(1992), Beukelman과 Mirenda(1997), Glennen과 DeCoste(1997), 그리고 정해동 등(1999)은 쓰기 보조도구 및 전자대체 접근방법(electro alternative access methods) 등과 같은 보완․대체(augmentative and alternative) 쓰기에 관한 연구를 하였다. 이 …(drop)




레포트/사범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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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 Ⅱ. 연구 방법, 1. 대 상, 2. 도 구, 3. 절 차, , Ⅲ. 연구 결과, 1. 쓰기동작 수행 수준에 따른 쓰기능력, 2. 쓰기동작시 근긴장도에 따른 쓰기능력, 3. 시각-운동 통합능력에 따른 쓰기능력, , Ⅳ. 결 론, , reference(자료)크기 : 64K


Ⅰ. 서 론, , Ⅱ. 연구 방법, 1. 대 상, 2. 도 구, 3. 절 차, , Ⅲ. 연구 결과, 1. 쓰기동작 수행 수준에 따른 쓰기능력, 2. 쓰기동작시 근긴장도에 따른 쓰기능력, 3. 시각-운동 통합능력에 따른 쓰기능력, , Ⅳ. 결 론, , FileSize : 64K , 뇌성마비 아동의 쓰기동작 관련 변인과 쓰기능력 수준 분석사범교육레포트 , 뇌성마비아동 쓰기동작관련변인 쓰기능력수준 뇌성마비아동쓰기능력
순서


뇌성마비 아동의 쓰기동작 관련 변인과 쓰기능력 수준 분석


다.




Ⅰ. 서 론

Ⅱ. 연구 방법
1. 대 상
2. 도 구
3. 절 차

Ⅲ. 연구 결과
1. 쓰기동작 수행 수준에 따른 쓰기능력
2. 쓰기동작시 근긴장도에 따른 쓰기능력
3. 시각-운동 통합능력에 따른 쓰기능력

Ⅳ. 결 론


글씨 쓰기에는 운동능력, 근육지각, 근육의 조절능력, 시지각, 시각기억, 청지각, 안구운동 조절, 눈과 손의 협응, 시간-공간 정위, 순서 concept(개념), 신체상의 확립, 자세 유지 등이 요구되므로(Valett, 1969; Smith, 1974; Beery, 1976; Hammill & Bartel, 1978; Lerner, 1981; Bargs, 1982; Kirk & Gallagher, 1983; Hargrove & Poteet, 1984), 뇌성마비 아동은 위와 같은 쓰기동작 property(특성) 때문에 쓰기 관련 변인에 따라 쓰기능력 수준의 차이를 나타낼 수 있다 따라서 뇌성마비 아동의 efficacy적인 쓰기 지도 strategy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쓰기동작 관련 변인에 따른 쓰기능력 수준을 밝혀 내는 일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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