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교육의 목적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04 15:48
본문
Download : 교과교육의 목적.hwp
제 2절 교과교육의 정당화
교과교육의 정당화란 교과가 어떤 의미에서 교육적으로 가치 있는가를 밝히는 것이다.
레포트/사범교육
CHAPTER3
교과교육의 목적에 대한 글입니다. 따라서 하위의 목적들은 상위의 목적을 달성하는 데 기여해야 하며, 상위의 목적은 하위의 목적을 설정하거나 그것을 달성하기 위한 행위에 기준을 제공해야 한다.
순서
- 체 육 : 기능과 체력을 증진, 운동과 건강에 관한 지식을 이해하고,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태도를 함양
- 음 악 : 다양한 악곡과 음악 활동을 통하여 음악성과 창의성을 기르고, 음악적 정서를 풍부하게 한다. 지금까지의 교과교육에 대한 정당화는 두 가지 방식으로 이루어져 왔다. 아울러, 외국 문화를 올바르게 수용하여 우리 문화를 발전시키고, 외국에 introduce할 수 있는 바탕을 마련
위의 교과교육의 목적을 살펴보면 각 교과에서 기본 정이 과 원리를 이해하고 탐구의 능력을 기르는 것을 기본적인 목적으로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따
목적이라고 하는 것은 현재의 목적 위에 상위의 목적을 두거나 아니면 그 아래에 하위의 세분화된 목적을 두게 된다 이와 같이 목적은 연속적인 일련의 계열을 이룬다. 하나는 내재적 정당화 또는 본질론적 정당화이고 다른 하나는 외재적 정당화 또는 도구론적 정당화이다.CHAPTER3 , 교과교육의 목적사범교육레포트 ,
,사범교육,레포트
Download : 교과교육의 목적.hwp( 91 )
설명






교과교육의 목적
다.
외재적 정당화는 또는 도구론적 정당화라고 하는 것은 교육이 교육 이외의 어떤 다른 goal(목표) 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써 작용하기 때문에 가치 있다고 여기는 것이다. 이는 교과교육의 목적을 실현하는 데 있어서도 마찬가지이다. 반면 내재적 정당화 또는 본질론적 정당화라는 것은 교육이라고 하는 것이 다른 것의 수단이기 때문에 가치 있는 것이 아니라 교육의 정이 자체가 가치 있고 바람직한 상태를 포함하고 있으며 그것을 실현하고자 하기 때문…(skip)
교과교육의 목적에 대한 글입니다.
단원의 goal(목표) 나 차시별 goal(목표) , 교과의 교수-학습의 방법이나 평가 등은 이러한 정해진 교과의 목적을 토대로 이루어지게 되었다.
- 미 술 : 표현 및 감상 능력을 기르고, 창의성을 계발하며, 심미적인 태도를 함양
- 영 어 : 기본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기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