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학원론 요약정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03 00:56
본문
Download : 교육행정학원론 요약정리.hwp
다. 교육조직은 다른 조직에 비해 대단히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공교육은 공공에 대하여 민감해야 한다.
1. 일반적 성격
민주 교육행정에서 가장 기본적인 property(특성)은 봉사적 혹은 수단적 성격이며 교육과 정치는 불가분의 관계를 맺고 있으므로 정치적 성격도 갖는다. 교수-학습을 주된 기능으로 하는 학교는 기능상 매우 복잡한 활동을 하고 있으며, 조직의 目標(목표) 달성을 위해 관계의 친밀성이 강하며, 학교 조직은 교사라는 전문가 집단으로 구성되어 성과가 행동의 change(변화)로 나타난다. 우선 교육행定義(정의) 영역은 행정단위별, 행정기능별, 교육대상별의 세 가지로 구분될 수 있따 우선 행정단위별로는 중앙교육행정, 지방교육행정, 학교교육행定義(정의) 3단계로 구분해 볼 수 있따 지방교육행정은 다시 시·도 와 시·군·구의 두 가지로 나누어진다. 그리고 교육대상별로는 유아교육, 초등·중등·고등교육, 사회교육, 사학교육, 특수교육의 7가지로 구분될 수 있따
제4절 교육행定義(정의) 원리
교직원회. 협의회. 연구회 등을 통하여 의사소통의 길을 개방하고 일방적인 명령이나 지시보다는 협조와 이해를 기초로 하여 사무를 집행해 나가는 것은 곧 …(drop)
data(資料)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필요하신 분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리라 생각되며,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래요.
교육행정학원론 요약정리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교재 전체내용인 1부 교육행정의 개념과 주요 이론, 2부 교육행정의 실제, 3부 학교·학급행정까지의 내용을 요약정리한 자료입니다. 따라서 교육의 특수성이라고 해야 할 것이다.
2.독자적 성격
교육행定義(정의) 독자적 성격은 교육행정이 교육을 위한 행정이어야 한다는 논리에서 연유하는 특수성이다. 행정기능별로 보면 교육행정은 기획·조직·교육내용 및 장학·인사·재정 등 9가지로 구분된다된다.
제3절 교육행定義(정의) 영역
교육행定義(정의) 영역이란 교육 행定義(정의) 분류체계를 말하는 것이다. 또한 교육 행정조직의 민주화를 위해서는 중앙교육행정을 비롯해서 민주성과 자율성이 바탕이 되어 조직되어야 한다.자료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필요하신 분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리라 생각되며,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래요.97_제출용 , 교육행정학원론 요약정리법학행정레포트 ,
97_제출용
설명
,법학행정,레포트
순서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교재 전체내용인 1부 교육행definition 槪念과 주요 理論, 2부 교육행definition 실제, 3부 학교·학급행정까지의 내용을 요약정리한 data(資料)입니다.






레포트/법학행정
Download : 교육행정학원론 요약정리.hwp( 44 )
제Ⅰ부 교육행定義(정의) concept(개념)과 주요 theory
제1장 교육행定義(정의) concept(개념)과 성격
제1절 교육행定義(정의) concept(개념)
제2절 교육행定義(정의) 성격
제3절 교육행定義(정의) 영역
제4절 교육행定義(정의) 원리
제2장 교육행정학의 발달과정
제1절 고전theory
제2절 인간관계론
제3절 행동과학론
제4절 다원론
제3장 조직론
제1절 동기의 concept(개념)
제2절 내용theory
제3절 과정theory
제4장 지도성론
제1절 지도성의 concept(개념)
제2절 지도자 effect력의 근원
제3절 지도자 property(특성)론
제4절 지도성 행위론
제5절 상황적 지도성론
제5장 조직론
제1절 조직의 concept(개념)과 property(특성)
제2절 조직유형론
제3절 조직풍토론
제4절 조직文化론
제5절 조직 성장·발전론
제6절 학교조직의 property(특성)
제Ⅱ부 교육행定義(정의) 실제
제6장 교육기획 및 정책
제1절 교육기획
제2절 교육정책
제7장 교육제도 및 행정조직
제1절 교육법규
제2절 학교제도의 구조와 문제
제3절 한국의 교육행정조직
제8장 장학행정
제1절 장학의 concept(개념)
제2절 장학의 발달과정
제3절 장학의 유형
제4절 장학담당자의 자격과 역할
제5절 장학행定義(정의) Task
제 9 장 교육인사행정
제1절 교육인사행定義(정의) 기초
제2절 교육직원의 충원과 신규임용
제10장 교육재정
제1절 교육재定義(정의) 본질
제2절 교육재정정책의 변천과 기본구조
제Ⅲ부 학교·학급행정
제11장 학교경영기법
제1절 目標(목표)관리기법
제2절 과업평가계획기법(PERT)
제3절 기획예산제도
제4절 영기준예산제도
제5절 정보관리체제
제12장 학교경영계획
제1절 학교경영의 concept(개념) 및 성격
제2절 학교경영의 영역
제3절 학교경영체제
제4절 학교경영계획
제5절 학교운영위원회와 학교교육계획수립
제13장 학교경영의 실제
제1절 인사관리
제2절 교육과정관리
제3절 조직관리
제4절 문서관리
제5절 재무관리
제6절 물품 및 시설관리
제7절 교사의 복무관리
제14장 학급경영
제1절 학급경영의 concept(개념)
제2절 학급의 조직
제3절 학급경영의 실제
제4절 학급경영의 평가
교육행定義(정의) 성격은 교육행정을 어떻게 定義(정의)하고 그 기능을 어느 관점에서 보느냐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따 여기서는 교육행定義(정의) 성격을 일반적 성격과 교육행정만이 가지고 있는 독자적 성격으로 구분하여 고찰한다. Campbell 등은 다음과 같은 네 가지 측면에서 교육행定義(정의) 특수성을 여섯 가지로 추출.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