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이 이론(理論)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30 00:20
본문
Download : 교육과정의 이론.hwp
4. 학습경험(학습내용)의 선정방법
·교과서법과 교재법: 교과서나 교재에 학습경험을 선정하는 것과 관련
·goal(목표) 법: 교육goal(목표) 를 일반적인 것에서 특수한 것으로 分析(분석)하여 학년에 따라 단계를 정하고 학습경험을 결정
·주제법: 교재에만 국한시키지 않고, 교수하여야 할 특정한 주제변의 모든 내용을 선정
·보비트의 활동 分析(분석)법: 성인의 활동영역을 10가지로 分析(분석). 교육을 통하여 아동이 준비를 갖추어야 할 활동
·카스웰과 캠벨의 사회 기능법: 사회기능을 分析(분석). 11가지 사회기능
·adolescent(청소년) 욕구법:adolescent(청소년)의 필요를 교육과定義(정이) 기초로 삼아야 한다는 주장
·스트라티메이어의 항상적 생활사태 分析(분석)법: 모든 아동들이 당면하게 될 공통적인 생활 사태
·생활適應의 교육원리: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 adolescent(청소년)들의 필요를 충족시키는 일
♤ 학습경험(학습내용)의 조직 ♤
1. 의의: 선정된 학습경험을 시간적으로 적절하게 배열하는 것
2. 조직원리☆☆☆
·계속성의 원리: 중요한 학습경험을 반복함으로써 그 강화되는 effect를 얻자는 것
·계열성의 원리: 학습경험을 심화, 확대 시켜가는 것
·통합성의 원리: 여러과목을 조화있게 배열해야.-상호보완적 관계를 유지
3. 학습경험의 조직 방법
·논리적 방법: 교과중심 또는 학문중심으로 한 교육과정 구성에 적용되는 방법
·심리적 방법: 학습자의 심리적인 제特性(특성)을 토대로 하는 방법. 개인차를 고려하지 않을 때 문제 발생.
진보주의 교육과정
·절충적 방법: 논리적 방법과 심리적 방법을 절충한 것. 학문중심교육과정에서 많이 사용되는 방법
♤ 단원 ♤
1. 관념: 통일적이며 단일적인 전체 학습경험의 분절단위를 의미.
즉, 아동,학생등이 학습하여햐 할 지적인 뭉치(경험의 뭉치)를 뜻한다.
2. 단원의 유형
·교재단원
·경험단원
·학문단원
· 단원
·학습단원
3. 단원의 비교
·버튼의 교재단원과 경험단원의 비교
교재단원경험단원·성인이 좋다고 생각하는 교재를 학생에게 …(투비컨티뉴드 )






,사범교육,레포트
순서
교육과정
레포트/사범교육
교육과정이 이론(理論)
Download : 교육과정의 이론.hwp( 90 )
설명
다.학습내용을 선정하고 그 교수법을 기술한 리포트입니다. 교육과정 , 교육과정의 이론사범교육레포트 ,
학습내용을 선정하고 그 교수법을 기술한 리포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