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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교육과 중등교육의 특징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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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3 12: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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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초등교육의 이해

(1) 초등교육의 의미
- 초·중·고의 용어가 위계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다는 점. 즉, ‘초등’은 ‘중등’이나 ‘고등’보다 저급하다는 것.
- 그러나, 초등교육은 대중교육과 국민교육으로서의 성격을 띠고 있고, ‘primary education`이나 ’elementary education`이라는 말의 의미 역시 ‘초보적’이라는 뜻이라고 하기보다 ‘기본적인’ 혹은 ‘근원적인’ 교육을 의미하는 것으로 보아야 함.

(2) 초등교육의 목적
초등학교는 국민 생활에 필요한 기초적인 초등보통교육을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학교 교육을 통하여 기르고자 하는 인간상을 구현하기 위하여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에서는 다음과 같이 초등학교 교육目標(목표)가 제시되어 있따
종래 「교육법 에 규정되었던 초등학교의 교육目標(목표)가 삭제되고 1997. 12.13 제정 공포된 「초·중등 교육법」에서는 그것을 뒷받침할 법적 근거를 초등학교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따 종전과는 다르게 학교 급별 교육目標(목표)를 교육 관련 법규에 설정하지 않은 이유는 교육目標(목표)를 놓고 교육 법규와 교육과정간에 혼선이 빚어지는 것을 원칙적으로 방지하기 위한 조치이다. 이는 교육수요자 중심의 열린교육 체제를 구현하기 위해 학교 급별 교육目標(목표)는 교육과정 부문에서 관장하게 함으로써 alteration(변화) 하는 요구와 necessity 에 학교교육이 보다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투비컨티뉴드 )
우리의 학교교육제도에 대하여 간략하게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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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의 학교교육제도에 대하여 간략하게 설명(說明)했습니다. 이에 따라 초등학교의 교육과정에서는 ‘학생들의 교과학습과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초적인 능력과 태도의 육성’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모든 학습 활동에서 학생들의 직접적인 체험 활동(experiment(실험), observation, 조사, 수집, 노작, 토론, 견학 등)이 많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육과정 편성 운영 지침이 제시되어 있따 또, 공동의 학습 과제課題를 많이 제시하여 소집단 활동을 통하여 공동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경험을 어린 시절부터 많이 가지도록 한 점과 질서, 청결, 예절, 공중 도덕 등 기본 생활 습관이 조기에 정착되도록 한 점이 특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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