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inlink.co.kr [행정학] 한국 공직구조의 problem(문제점)과 발전방향 > coinlink2 | coinlink.co.kr report

[행정학] 한국 공직구조의 problem(문제점)과 발전방향 > coinlink2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coinlink2

[행정학] 한국 공직구조의 problem(문제점)과 발전방향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10-26 18:20

본문




Download : 한국공직구조의문제점과발전방향.hwp








설명




2. 한국 政府의 공직구조의 변천
(1) 수직적 분화(계급구조)의 improvement(개선)
2. 한국 政府의 공직구조의 변천
3. 한국 공직구조의 동향
순서


[목차]
한국 政府의 공직구조는 계급제의 history(역사) 적 전통 위에 직위분류제적 요소가 가미된 절충형의 형태를 띠고 있다. 이런한 직종의 구분은 직위분류제에서 말하는 직급과 달랐으면 직종에 붙은 직명도 실질적으로 직무와의 관계를 엄격하게 나타낸 것도 아니었다. 1급에는 21종 2급에는 26종 3급에 갑류에는 34종 3급 을류에는 33종 4급에는 20종 5급에는 14종의 직종이 있었으며 지방공무원의 1급부터 4급으로 구분하고 1급에는 3종 2급에는 3종 3급에 3종 4급에 5종의 직종을 두었다.


[행정학] 한국 공직구조의 problem(문제점)과 발전방향
현재 한국공직구조의 problem(문제점)을 살펴보고 그에 대한 발전방향을 제시한 글입니다.


(1) 한국政府는 政府 수립과 함께 미군정시에 공식적으로 채택되었던 직위분류 구조를 폐지하고 계급제를 공식적 공직구조로 채택하였다. 5. 한국 政府의 공직구조의 발전 방향
(2) 수평적 분화(직군과 직렬구조)의 improvement(개선)



4. 한국 政府의 공직구조의 問題點


여기서 계급제(rank classification)란 공무원을 개개인이 가진 자격, 능력, 신분 등의 우열에 따라 계급을 만들어 분류하는 방식이고, 직위분류제(position classfication)이란 각 직위에 부여된 직무의 난이도 및 책임도에 따라 공직을 종적,횡적으로 분류하는 방식이다.

Download : 한국공직구조의문제점과발전방향.hwp( 32 )


classification of public position. 인사행정의 편의와 능률을 위한 공무원의 분류. 즉, 공직을 분류함에 있어서 사람(공무원)의 능력을 기준으로 한 구분과 직무(일)의 特性을 기준으로 구분하는 것을 말한다. 공직의 분류 방법에는 계급제에 의한 것과 직위분류제에 의한 것이 있다. 단지 사무계와 기술계간의 전직에는 전형이라는 형식적 시험을 거치게 하였다. 그리고 공무원은 그에게 주어진 계급에 따라 어떤 직위에도 이동할 수 있었으며 승진의 계통도 아무런 제한을 받지 않았다.

1. 공직의 분류
[본문일부]


다. 이 때 각 계급에는 직위분류제의 요소인 직종의 구분이 있었다. 그 후 3급을 갑류와 을류로 구분하여 여섯 계급으로 계급수를 늘리고 다시 4급을 갑류와 을류로 구분하여 계급수를 일곱 개로 하였다.



한국공직구조의문제점과발전방향-6654_01_.gif 한국공직구조의문제점과발전방향-6654_02_.gif 한국공직구조의문제점과발전방향-6654_03_.gif 한국공직구조의문제점과발전방향-6654_04_.gif 한국공직구조의문제점과발전방향-6654_05_.gif
1. 공직의 분류
공직, 공무원, 공직구조, 공직분류, 정부조직



현재 한국공직구조의 문제점을 살펴보고 그에 대한 발전방향을 제시한 글입니다. 대한민국 政府 수립 후 1949년 8월 법률 제 44호로 제정된 국가공무원법은 공무원을 일반직과 별 정직으로 구분하고 일반직을 다시 수직적으로 1급에서 5급까지 5대 계급으로 구분하였다 . 그리고 수평적으로 사무계와 기술계로 구분하였다.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2) 1950년 말에 4급 갑과 을류를 폐지하고 다시 6개의 계급으로 하였다.
전체 31,285건 1 페이지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evga.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coinlink.co.kr.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