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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전기의 문학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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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08 2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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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장문학의 대표적 작품은 [용비어천가]와 정도전의 [납씨가(납씨가)]∙[정동별곡]∙[문덕곡]등인데 모두가 처음에는 한문으로 창작된 사실에 유의해야 한다. 그 이유는 예악사상에 관련되어 전혀 무지한 일부 지식인들의 잘못된 인식에 의해 보수 반동의 대명사로 오도되어 왔기 때문일것이다 → (잘못된 신사대주의에서 비롯되었다)
예악사상과 접맥된 한문학의 꽃은 악장문학이다.

순서


설명
2. [동문선]과 조선문학
이태조를 중심으로 결속한 개국의 주역을 담당한 지식인들은 입국의 기틀을 전통적인 예악사상과 우문정책에 두었다. 현재의 기록을 참작하면 악장은 정도전에 의해 조선에서 되살아난 사실에 유의해야 한다.
동문선의 발간과 사장파의 問題點)

동문선(동문선) : 신라에서 조선 숙종 때까지의 시문(시문)을 정선하여 모아 엮은 선집(선집). 조선 성종 때, 서거정(서거정) 등이 편찬한 정편 130권과 중종 때 신용개, 숙종 때 송상기 등이 편찬한 속편 21권이 있음. 154권 …(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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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과거와 현재의 사실에 대한 부정과 變化(변화)만을 정당한 것으로 보려는 이른바 진보주의자들의 고정관념에 일침을 가한 것이다.,인문사회,레포트
조선전기의한문학동


조선전기의 문학동

레포트/인문사회


조선조 개국과 시가문학, 동문선과 조선문학에 대해서 설명했습니다.조선전기의한문학동 , 조선전기의 문학동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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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조 개국과 시가문학, 동문선과 조선문학에 상대하여 說明(설명) 했습니다. 그렇다면 조선의 개국과 더불어 폐지된 아송을 15세기 벽두에 우리나라에서 삼봉이 부흥시킨 셈이다. 신 왕조의 창설과 개국의 정당성 및 그 지속을 위해 이미 폐기된 것으로 이해된 예악사상을 부활시켜 악장을 제정한 사실은 형안이다. 풍∙아∙송에서 풍아 또는 아송으로 합쳐져서 사용되고 있는 데는 그만한 까닭이 있다 소명태자의 [문선]은 ‘풍’에 근원한 문학작품의 집대성으로 간주될 수 있다 또한 [문선]을 아송의 폐지와 관련짓는 삼봉의 시각은 주목된다된다. 이들 악장이 국가 formula(공식) 행사 때 전통적인 곡조에 의해 가창된 것 같지만, 그 형식은 사언∙오언∙육언의 고시체로 되어있다 악장 문학은 아송(아송)에 뿌리를 두고 있다 아송은 시경시대의 악장이다. 예악사상과 결부된 한국한문학의 유산은 풍부하나 이에 대한 연구는 극히 저조한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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