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버산업의 상황과 마케팅theory(이론)의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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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1 20:18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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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실버산업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전략 보고서로 여가 및 스포츠 실버 제품 및 프로그램 개발과 관련하여 체계적인 마케팅 전략 수립 절차에 따라 통합적인 마케팅 전략을 살펴봤습니다. 이미 2000년에는 65세 이상 노인인구수가 전체인구의 7.3%로 고령화사회로 진입했으며, 2020년에는 15.1%로 고령사회, 2030년에는 23.1%가 되어 초고령사회가 될 전망이다(통계청, 2001).
⑵ 경제력 있는 노인증가
노인의 경제력이 크게 향상되어 노인의 가구당 구매력이 크게 증가하고, 노인의 소비의 직접주체세력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실정이다. 즉, SWOT 分析(분석)은 강점(Strength). 약점(Weakness), 기회(Opportunity), 위협(Threat)의 매트릭스를 통해서 바람직한 전략(戰略) 을 수립하는 과정이다(채서일, 2001).
실버산업 활성화를 위한 marketing 전략(戰略) 을 수립하기 위해서 우리나라 실버산업의 environment(환경) 을 노인복지정책 내역, 전문가 意見(의견), 그리고 실버산업 소비자 선택속성 및 만족도 조사 分析(분석)을 기초로 하여 SWOT 分析(분석)방법을 이용하여 分析(분석)한 결과는〈그림 1〉과 같다.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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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경영경제
실버산업의 상황과 마케팅theory(이론)의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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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노인의 80% 이상이 주택, 통장, 연금증서 등의 재산을 본인이 직접관리하며, 자신의 판단에 의해 직접 물품을 구매하는 소비주체 세력으로 등장하고 있다아 (고정민, 정인승, 2002)
<표 4>는 1990년 이후 55세 이상 가구의 연간소득 추이로서, 매년 10%이상의 성장을 보여주고 있다아
⑶ 핵가족화로 개호서비스 외부위탁증가
산업화, 핵가족화, 여성의 사회참여 증가 등의 사회적인 변화로 인해 가족이 노인을 간호할 수 있는 기능이 약화되어 점차 외부서비스에 의존하는 경향…(To be continued )






실버마케팅
우리나라 실버산업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전략(strategy) 보고서로 여가 및 스포츠 실버 제품 및 프로그램 개발과 관련하여 체계적인 마케팅 전략(strategy) 수립 절차에 따라 통합적인 마케팅 전략(strategy)을 살펴봤습니다.실버마케팅 , 실버산업의 현황과 마케팅이론의 적용경영경제레포트 ,
순서
Ⅰ. 서론
Ⅱ. 실버산업의 내역
1. 실버소비자의 定義(정이)
2. 실버산업의 定義(정이)
3. 실버산업의 중요성
4. 실버산업의 特性
5. 실버산업의 유형
Ⅲ. 실버산업의 marketing 적용
1. SWOT 分析(분석)을 통한 연구
2. 실버산업의 SWOT 分析(분석)
3. 여가 및 스포츠 부문 실버산업
4. 통합적 marketing 전략(戰略)
Ⅳ. 결론
<참고한 문헌 >
Ⅲ. 실버산업의 marketing 적용
1. SWOT 分析(분석)을 통한 연구
전략(戰略) 수립에 있어서 environment(환경) 변화에 따른 문제가 제기될 때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주요 environment(환경) 요인을 기회와 위협으로 분류하고 이들을 자사의 강·약점과 결합시켜 effect적인 전략(戰略) 을 수립하는 과정이 SWOT 分析(분석)이다.
1) 기회요인(Opportunity)
⑴ 수명연장으로 고령인구증가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가장 빠른 고령인구의 증가율을 보여 국내 실버비즈니스 시장이 다른 나라에 비해 급속하게 성장할 가능성이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