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체계 개념(槪念)과 기능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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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체계 개념(槪念)과 기능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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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체계
1.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체계의 定義(정의)
가. 定義(정의) 定義(정의)
1) Gilbert &Terrell: 지歷史(역사)회체계 속에서 사회복지 서비스의 공급자간 또는 공급자와 소비자(클라이언트, 수혜자)간을 연결시키기 위한 조직적 장치(organizational arrangements).
2)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체계(delivery system): 지歷史(역사)회 내에 존재하는 사회복지 서비스의 공급자와 공급자를 연결시키기 위하여 또는 사회복지 서비스 공급자와 소비자 사이를 연결시키기 위하여 만들어진 조직체계.
나. analysis(분석) 차원
1) 구조기능 차원 analysis(분석)
구조
행정체계
서비스 전달을 기획, 지원 및 관리
집행체계
전달자가 소비자와 상호접촉을 가지면서 서비스를 직접 전달
기초생활보장 서비스:
행정: 보건복지가족부→특별시직할시도→시군구
집행: →읍면동→기초생활보장 대상자
기능
행정기능
서비스의 전달업무를 원활히 하기 위한 기능
서비스 제공기능
클라이언트나 소비자의 욕구에 응하여 서비스를 직접 제공하는 기능
2) 운영주체 차원 analysis(분석)
공적 전달체계
정부(중앙 및 지방)나 공공기관이 직접 관리운영하는 것
사적 전달체계
민간(또는 민간단체)이 직접 관리운여하는 것
2.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체계 구축의 주요 원칙 - 8가지
가. 전문성의 원칙: core적 주요 업무는 반드시 전문가가 담당해야 한다.
전문가(professional)
자격이 객관적으로 인정된 사람. 자신의 전문적 업무에 대한 권위와 자율적 결정권 및 책임성을 지닌 사람. 社會福祉士(사회복지사), 의사, 산호사, 보육사, 물리치료사, 작업치료사, nutritionist(영양사) 등
준전문가(para-professional)
업무의 성질상 전문성을 덜 요하는 것.
비전문가(nom-professional)
비숙련 및 일반 행정업무.
나. 적절성의 원칙: 사회복지 서비스는 양, 질, 제공기간이 클라이언트나 소비자의 욕구충족(또는 문제해결)과 서비스의 目標(목표)(자활 및 …(투비컨티뉴드 )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체계 개념(槪念)과 기능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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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