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교육 개념definition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20 06:52본문
Download : 열린교육 개념정의.hwp
그래서 열린교육 연구자들 사이에서도 명확한 槪念보다는 그 속에 녹아 있는 이념과 속성 을 주로 논한다. 결국 열린교육은 주입식이고 단순 지식 암기 위주인 현행 …(skip)
설명
순서
다. 개인-소집단-중집단-대집단이 언제나 필요에 따라 구성되며 학습동반자의 선택도 아이들 스스로에게 맡겨진다.
(3)트여진 인간관계(Open Human-relation)
이 교육방식하에서는 학생 대 학생, 학생 대 교사, 교사 대 교사, 교사 대 교장 등 모든 인간관계가 모두 개방된 상태에 있따 학생들의 자기 의사표시는 언제나 분명하고, 교사도 헛된 권위에서 벗어나 솔직하게 그 의사감정을 표현한다.
(4)공간의 개방(Open Space)
교실과 교실 사이, 교실과 복도사이의 불필요한 벽을 없앰으로써 필요에 따라 더 넓은 학습공간을 확보할 수 있게 되며, reference(자료) 사용이나 reference(자료)교환이 용이하다.
,인문사회,레포트
Download : 열린교육 개념정의.hwp( 67 )
열린교육개념정의 , 열린교육 개념정의인문사회레포트 ,






열린교육 개념definition
레포트/인문사회
열린교육개념definition
2. 열린교육의 속성
학교는 ‘가르치는 곳’으로부터 ‘학습하는 곳, 생활하는 곳’으로 전환되어야 한다는 것이 이 교육의 기본 입장이며 아래와 같은 속성 을 가지고 있따
(1)유연한 교육과정(Open Curriculum)
교과선택, 학습내용, 학습방법 선택 등에 있어서의 개개 학생의 권한과 책임, 학교 내에서의 각자의 시간 사용의 독자성이 인정된다 학습의 주체를 각 학생으로 보기 때문에 학습 성과의 평가 주체도 원칙적으로 각 학생이 되며, 교사는 현명한 조력자의 입장에서야 한다.
열린교육을 한마디로 定義(정이) 하기는 어렵고 이해 정도와 관점에 따라 해석이 다르다.
(2)탄력적인 학습집단 조직(Open Organization)
이 교육에 있어서는 학습집단은 항상 유동적이다. 소음이 문제 될 때가 있으나 천정바닥등의 방음장치로 상당히 경감될 수 있따
(5)열려있는 마음 (Open Mind)
예측할 수 없는 change(변화)의 시대에 살아야 하는 우리는 마음의 문을 열어 젖힐 필요가 있따 유연한 정신 자세와 활짝 열려 있는 마음으로 어린이를 대하며 모든 교육 현실에 대처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