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olescent(청소년)지도자의역할에대해논하시오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08 05:33본문
Download : 청소년지도자의역할에대해논하시오.hwp
youth기를 `성인기를
위한 준비` 기간으로 보면 youth들이 사회에 대해 책임감을 갖고 관심을 가지며 참여하
는 구성원이 되도록 하는 기회를 제공해 주는 일은 지극히 당연하다. 사회구성원들이 진정 자신이 해야 할 일
을 자신이 맡은 자리에서 충실하게 해내는 것이 사회 발전의 가장 기본이다. 이제 어른들은 수퍼맨이고자 하는 욕심을 버려야 한다. youth은
평등한 사회적 존재이며, 나름대로의 자의식과 잠재능력을 가진 책임 있는 사회의 구성원
으로서 함께 고민하고 협력해 나갈 힘 있는 동반자라는 인식이 필요하다.adolescent(청소년)지도자의역할에대해논하시오



레포트/인문사회
청소년지도자의역할에대해논하시오청소년지도자의역할에대해논하시오 , 청소년지도자의역할에대해논하시오인문사회레포트 ,
Download : 청소년지도자의역할에대해논하시오.hwp( 47 )
설명
,인문사회,레포트
순서
youth지도자의 역할에 대해 논하라
* youth지도자의 역할
1990년대를 통해 아동과 youth의 참여는 다시 한 번 모멘텀을 얻었다. youth을 성인과 동등한 자주적이고 독립적인 인
격체로 인정하는 것은 인간의 기본적 권리 보장이라는 철학에 바탕한 것이다. `트로마(trauma)`는 고통이 따른다는 선입견으로
느끼는 외상 의식을 말한다.
둘째, 어른들이 사회를 모두 완벽하게 책임질 수 있다는 강박관념은 인식 전환이 필요
하다. youth들이 스스로 삶과 일상생활에 관련된 모든 문제들에 대해 책임과 권한을 갖
게 할 필요가 있다 자신의 문제에 관심을 갖고 해결해야 할 부분에 대상으로하여는 자율적으로
판단하여 할 수 있는 부분과 어른 집단이 지원해 주어야 할 부분을 결정하여 행동에 올기
거나, 또는 지원을 요청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국가, 사회
가 당면하고 있는 제반 문제들은 이미 기성세대의 노력만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점이 많
으며 youth을 비롯한 국민 전체의 적극적인 참여를 필요로 한다.
그러나 아동· youth의 참여가 비록국제법의 일부이며 정부의 정책 의제가 되고 있기
는 하지만, 효과(效果)적인 참여를 방해하는 수많은 장애들이 있다(Adlerson, 2008). 예컨대, 성인의 태도 특히 아동의 능력과 역량에 관한 것, 아동을 보호할 필요성(必要性), 참여적 활동을 지지
하는 연구 증거의 결여, 그리고 시간, 자원 및 재정 등과 같은 실제적 장애들이 지적되고
있다(Kirby & Bryson, 2002; McNeish & Newman, 2002). youth 자신이 하나의 장애가 되고 있다는 점도 간과되어서는 안 된다
아동과 youth이 참여하는 것을 원치 않거나 아동과 youth이 참여를 위한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는 점도 지적할 수 있다(Franklin & Sloper, 2005). youth은 언제나 참여를 위한 준비 부족 상태에 있는 신참이라는 점을 염두에 둘 필요가 있다 교육과 노동, 사회, 인간관계 형성의 면에서도 신참이며, 정치시장과 시민(Citizen)권이라고 하는 면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아동 · youth
참여의 세계적 동향이 촉진되었으며, 점차 그 자체가 하나의 권리로서 다루어지게 되고
1989년 유엔아동권리협약에서는 생존권, 발달권, 보호권 등과 함께 참여권이 아동권리의
가장 중요한 원칙이며 요소로서 규정되었다. 그러나 youth참여는 엄연히 역사(歷史)적이고 세계적인 조류이며 이 점에서도 이러
한 alteration(변화) 를 거부하는 성인들의 트로마는 극복되어야 한다. 오늘날 youth들이
여러 가지 문제를 일으키고 자기 파괴적인 행동을 하고 사회의 선의의 기대에 반하는 행
동을 하는 것은 우리 사회가 youth들을 받아주지 않고 붙잡아두기만 한다는 것에 대해
분노하고 스스로 불필요한 존재라고 느끼며 소외되었다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보
면 전혀 놀랄 만한 일이 아닌것이다 . 우리 사회는 youth들에게 `지금, 그리고 이 일에서`부터
참여하는 기회를 주지 않으면서 막연한 future(미래)를 위해 준비하기를 요구하는 것은 잘못된
일이다. 어른들은 youth들의
잠재력과 가능성을 확인하고, 동시에 모든 문제를 어른집단 독자적으로 해결할 수 없다는
것을 절감함으로써 youth의 역량이 우리 사회의 발전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을
인식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그래서 미리 걱정하고 염려하고 비판적이고 냉소적이
되는 의식 상태를 갖는 것이다. youth들에게만 맡길 수 없다. 우리 아이들이 과연 자치 능력을 가지고 있는가 하
는 등의 생각과 태도는 모두 트로마 의식이다.
첫째, 트로마(trauma)의식의 극복이다.
넷째, youth능력 배양을 위한 기회프로그램(program]) 을 제공해야 한다. 기성세대들은 youth들을 대할 때 성장 과정이
경험이 다른 youth들을 자신들의 가치 기준에 맞추어 바라보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간
혹 youth들의 경험 세계를 무시하고 획일적으로 바라보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시각은
세대 간의 가치관 차이를 좁히지 못할 뿐만 아니라 youth들이 각종 참여활동을 전개하
는 데 커다란 장애요인이 되기도 한다.
youth참여는 또한 사회文化(문화)적 · 정치적 상황에 따라 크게 좌우될 수 있는 것이며 어떠
한 상황에도 동일하게 적용할 수 있는 만병통치약이거나 도덕적 주장이 아니라는 것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제 지금까지의 논의를 바탕으로 youth참여를 촉진하기 위해 해
야 할 지도자의 역할을 다음의 몇 가지 제언하기로 한다. youth참여는 우리 고유의 사회적 정서에
맞지 않고 도전적인 요인이 많다는 점에서 기존관점에 대해 일대 변혁이 있지 않으면 불
가능하다. 그래서 이제는 `보이지 않는, 그들의 입장에서 보고자 노력하지 않으면…(skip)
adolescent(청소년)지도자의역할에대해논하시오
adolescent(청소년)지도자의역할에대해논하시오
다. 어른이 한 것을 youth들
이 평가한다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
셋째, youth들에게는 손가락으로 명령하는 사람보다는 어느 영화의 마지막 장면처럼
손가락으로 교감하는 사람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