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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근대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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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09 2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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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1. 식민지, 종속국에서의 보편과 특수

2. 한국 자유주의의 일그러진 모습
1) 식민지와 해방정국 시기 : 식민지 지배질서의 투항
2) 한국전쟁 이후: 냉전자유주의

3. 한국 사회주의의 시련
1) 식민지와 해방정국 시기 :ꡐ사상ꡑ으로서
사회주의의 빈곤
2) 한국전쟁 이후 : 사회주의의 시련

4. 민족주의의 생명력

5. 나의 opinion(의견)


이승만정권은 자유민주주의라는 가치의 실현을 비민주적 수단으로 이루려고 하는 자기모순을 보여주었다. 결국 한국에서 자유주의적 내용을 갖는 모든 요구는 정서적으로나 실제적으로 자유주의와는 거리가…(skip)
다. 따라서 한국에서 자유민주주의란 곧 냉전자유주의의 전형이자 그 극단의 퇴형적 모습을 지닌 것이었다. 결국 분단하에서 자유민주주의는 하나의 수사에 불과하였다.
그러나 1960년대 이후 ‘자유’의 이념은 생존의 요구, 즉 경제성장을 통한 국민소득의 향상이라는 국가목표(goal)에 새롭게 종속되었다. 특히 1950년대 한국에서의 자유는 반공이라는 정치적 목표(goal)와 더불어 사회경제적으로는 사적 이익의 무한정한 추구를 의미하였다. 한국의 자유주의는 사회에 대한 국가의 군림과 억압, 경찰력과 군대의 지배가 전면에 등장하는 것을 용인하였으며, 이들과 협력하여 일정한 이익을 챙길 수 있다고 기대하였다.
반면에 자유주의의 철학적, 윤리적 입장을 원형 그대로 견지하려 했던 사람은 일제시기의 비타협적 민족주의자, 해방 후 소수의 개혁적 기독교 인사들과 교수, 문인 등 1960년대 이후 반政府(정부) 지식인들, 민중주의적 지향을 갖는 사회운동세력이었다. 그러나 반공체제의 유지 및 사적 이익의 극대화를 위해서 정치적 반대세력에 대한 억압,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이권 확보, 다양한 편법의 동원, 협잡이 수반되었다. 박정권과 농민들의 일종의 민중주의적(populist)동맹은 학생과 성장하는 일부 중간층이 제기한 자유·민주·민족자주의 요구를 주change(변화) 시켰다. 그리고 자유를 강조하는 지식인들의 주장은 현실과 거리를 둔 가진 자들의 배부른 소리로 치부되는 분위기가 조성되었다. 결국 체제와 이념을 달리하는 남북한이 적대하고 있는 한국에서, ‘자유’란 곧 자본주의체제의 유지 혹은 사유재산권의 보호를 의미하기 때문에, 최인규가 토로하였듯이 한국에서 자유주의는 반공주의를 기반으로 하는 국가주의와 배치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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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근대사상에 대한 글입니다. 그러나 한국에서 자유민주주의란 실제로는 반공주의, 선거를 통한 국민의 참여, 사유재산권 보장을 의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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