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실언니를 읽은후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9-28 10:48
본문
Download : 몽실언니를 읽고(2).hwp
레포트/감상서평
몽실언니를 읽고 , 몽실언니를 읽고감상서평레포트 , 몽실언니
몽실언니를 읽은후
Download : 몽실언니를 읽고(2).hwp( 98 )
_hwp_01.gif)
_hwp_02.gif)
몽실언니를 읽은후
설명
순서
몽실언니,감상서평,레포트
몽실언니를 읽고쓰기
『몽실 언니』를 접하게 된 것은 교과서에 실린 『강아지 똥』이라는 책을 읽은 뒤였다.
전쟁은 사람들을 정말로 독하게 만드는 것 같았다.’ 하고만 생각했었는데 이 책을 다 읽고쓰기 나니 전쟁의 참혹함과 그때 사람들이 겪어야 했던 고통에 마주향하여 더 자세히 알게 되었다. 표지에 그려져 있는 한 소녀는 책의 題目인 ‘몽실 언니’를 뜻하는 것 같았다. 도대체 이 언니에게 무슨 일이 일어난 걸까 이번에는 권정생 작가님이 어떤 주제를 가지고 이야기를 만드셨을까 여러 가지 생각을 하다가 책을 읽기 스타트했다. 교과서에는 하이라이트만 실려 있어서 내용은 좀 짧았지만 강아지 똥의 깊은 사랑과 비록 작고 더러운 것이라도 함부로 여기면 안 된다는 생명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어서 나에게 깊은 감명을 주었었다. 하지만 이 책은 그런 역싸적 기록 위주보다는, 625 전쟁을 겪었던 수많은 사람들 중 한 사람인 몽실 언니의 삶에 마주향하여 적혀 있었다.
이 책을 읽게 된 것도 바로 책을 찾다가 발견해서 읽게 된 것이었다. 그리고 그때가 아마도 내가 처음 ‘권정생’ 작가 분을 알았던 때였을 것이다. 현대사를 배울 때는 그냥 ‘전쟁이 일어나면 안 되겠다. 그리고 이 책은 내 예상과 같이 ‘몽실 언니’라는 사람의 삶에 대한 내용이었다.
이번에는 625 전쟁과 전쟁이 일어난 30년 후가 책의 바탕이었다. (물론 나는 전쟁…(To be continued )
다. 다른 책 표지들은 대부분 상쾌하고 밝은 느낌을 주는 그림들이거나 행복한 느낌이었는데 유독 표지에서 이 어둠침침하고 우울한 분위기가 느껴졌다. 정확하게 그려져 있지는 않았지만 왠지 모르게 소녀의 눈과 입에서는 삶의 고단함과 괴로움이 느껴지는 것 같았다. 5학년 2학기 때 현대사를 배우면서 625 전쟁에 마주향하여 배웠던 적이 있어서 대충 625 전쟁의 계기와 결과에 마주향하여 는 알고 있었다. 그 뒤로부터 직접 권정생 작가님의 책을 찾으면서 읽어 보기 스타트했다. 그리고 겨레끼리 총부리를 겨누다니! 얼마나 창피한 일인가 나는 전쟁이 일어나는 시대에 태어나지 않아서 다행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