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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지방교육자치와 교육행정조직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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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1 01: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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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 같은 신념이나 제도는 미국의 국민생활이 비교적 간단한 식민지시대 또는 건국 …(투비컨티뉴드 )



레포트/법학행정
설명





미국과 우리나라의 지방교육자치제도와 지방교육행정조직에 대한 비교 고찰을 통해 그들이 추구하고 있는 실용주의와 합리주의의 일단을 엿보고 우리가 탐구하고 제거해야 할 역기능의 부정적 요인들을 가리는 중요한 단서를 제공할 수 있으리라고 본다. 미국의 교육자치제의 근대적 형태를 처음 취한 것은 뉴잉글랜드의 여러 타운(Town)이며, 메사츄세스주에서 1647년을 전후해서 타운위원회(Town Committee)에 의하여 몇 개의 공립학교와 장학사를 준비한 것이 시초라고 한다. 이러한 경계심은 학교의 관리는 주민의 가장 가까운 위치에 두어야 한다는 신념으로 연결되어 극도의 지방분권적인 제도를 확립하였다.미국과 우리나라의 지방교육자치제도와 지방교육행정조직에 대한 비교 고찰을 통해 그들이 추구하고 있는 실용주의와 합리주의의 일단을 엿보고 우리가 탐구하고 제거해야 할 역기능의 부정적 요인들을 가리는 중요한 단서를 제공할 수 있으리라고 본다.

Ⅲ. 지방교육행정조직의 비교

1. 미국의 지방교육행정조직
미국의 교육자치제는 주민의 필요에 따라 자연 발생적으로 발달하여 비전문가(Laymen)의 관리가 지방 자치의 槪念을 두 발판으로 하여 발전하여 왔다.우리나라의지방교육자치와교육행정조직에관한연구97 , 우리나라의 지방교육자치와 교육행정조직에 관한 연구법학행정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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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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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지방교육자치와 교육행정조직에 관한 연구

우리나라의지방교육자치와교육행정조직에관한연구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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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학행정,레포트
Ⅰ. 서론

Ⅱ. 지방교육자치제도
1. 지방교육자치의 槪念
2. 지방교육자치의 기본원리
3. 지방교육자치의 방향
4. 지방자치단체 교육행정기관의 유형
5. 주요국 교육자치 행정조직의 정책적 함의(Policy Implication)

Ⅲ. 지방교육행정조직의 비교
1. 미국의 지방교육행정조직
2. 미국 교육행정제도의 특징
3. 미국 지방교육 행정 조직의 구조와 기능

Ⅳ. 結論(결론)

지방 교육 자치를 실시하기 위한 기능에는 의결 기능과 집행 기능의 두 가지가 있으나 우리나라는 입법 과정에서 지방의회-교육위원회-교육감의 3개 기관을 설치하였다. 교육의 전문성·특수성과 정치적 중립성의 요구는 입법(조례제정)과정이나 예산안 심의·의결 등의 주민 의사 결정 과정에서 요구되는 것이 아니라 집행 과정에서 요구되는 것이다. 사회의 인구가 증가하고 사회 조직이 복잡화 됨에 따라 주민은 특별한 위원을 선거하여 이에 교육 사무를 위임하게 되었다. 민주주의란 전문가들로 구성된 조직이 주민의사를 결정하는 제도가 아니라, 전문가들이 선거로 뽑힌 의원(비전문가)들로 구성된 국회를 설득시켜 국가의사를 결정해 나가는 과정이듯이 지방자치도 전문가들이 선거로 뽑힌 비전문가들로 구성된 지방의회를 설득시켜 지방자치단체의 의사를 결정해 나가는 과정이다. 한편 유럽에서 도미한 이주민들은 government 권력의 간섭에 대하여 경계심이 보통이 아니었다. 초기의 미국의 학교와 주민전체가 설치·관리하여 학교제도에 대하여는 주민 전체가 발언권을 가지고 있었다. 교육의 전문성·특수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교육행정 기관을 보통 행정 기관에서 분리시키고 또한 집행과정에서의 정치적 중립성을 보장하기 위하여 독임제가 아닌 합의제(교육위원회)로 하는 것이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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