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아동] 인지로서의 정서관과 정서교육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27 04:24본문
Download : [인문][아동] 인지로서의 정서관과 정서교육.hwp
⑤ 정서상황은 어떤 특징적 요소를 가진 대상에 대한 인지에 의해 일어나며, 이 인지는 이해와 평가를 동반하여 특definition 정서를 야기하게 된다 여기서 평가는 숙고되지 않은 직관적 평가에 해당하고, 그에 따른 행동방식 경향성 욕구 신념 판단 등을 포함하는 광의의 의미로 해석 가능하다. -> 인지적 사고는 정서적 긴장을 낳는 문제 상황의 인식에서 처음 하여 정서적으로 만족할 만한 평형상태를 회복할 수 있을 때 성공한다. 즉 정서의 Cause 은 지각이나 판단에 의한 신념에 의거하며 그 신념이 합리적이면 정서는 합리적이 되기에 정서definition 자체에 대한 합리성과 정당성의 적용은 어렵다.
⑦ Polany : 과학이라 할지라도 공적 합의가 어려우며, 과학적 지식도 암묵적이고 감정이 개재한다. , [인문][아동] 인지로서의 정서관과 정서교육인문사회레포트 , 인문 아동 인지로서 정서관과 정서교육
[인문][아동] 인지로서의 정서관과 정서교육
순서
![[인문][아동]%20인지로서의%20정서관과%20정서교육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D%B8%EB%AC%B8%5D%5B%EC%95%84%EB%8F%99%5D%20%EC%9D%B8%EC%A7%80%EB%A1%9C%EC%84%9C%EC%9D%98%20%EC%A0%95%EC%84%9C%EA%B4%80%EA%B3%BC%20%EC%A0%95%EC%84%9C%EA%B5%90%EC%9C%A1_hwp_01.gif)
![[인문][아동]%20인지로서의%20정서관과%20정서교육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D%B8%EB%AC%B8%5D%5B%EC%95%84%EB%8F%99%5D%20%EC%9D%B8%EC%A7%80%EB%A1%9C%EC%84%9C%EC%9D%98%20%EC%A0%95%EC%84%9C%EA%B4%80%EA%B3%BC%20%EC%A0%95%EC%84%9C%EA%B5%90%EC%9C%A1_hwp_02.gif)
![[인문][아동]%20인지로서의%20정서관과%20정서교육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D%B8%EB%AC%B8%5D%5B%EC%95%84%EB%8F%99%5D%20%EC%9D%B8%EC%A7%80%EB%A1%9C%EC%84%9C%EC%9D%98%20%EC%A0%95%EC%84%9C%EA%B4%80%EA%B3%BC%20%EC%A0%95%EC%84%9C%EA%B5%90%EC%9C%A1_hwp_03.gif)
레포트/인문사회
설명
다.
2. 인지로서의 정서관
① Peters는 정서를 어떤 대상에 대한 이해와 평가에 의한 것으로 보고 신념과 판단이 포함된다고 주장한다. 그러므로 과학적 지식도 정서와 완전히 분리되기 어렵다. 여기서 신념 판단 평가 등은 강한 의미로서 …(생략(省略))
인문,아동,인지로서,정서관과,정서교육,인문사회,레포트
[인문][아동] 인지로서의 정서관과 정서교육
Download : [인문][아동] 인지로서의 정서관과 정서교육.hwp( 69 )
- 먼저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인지로서의 정서관과 정서교육
1. theory 적 근거
① 정서는 대상 지향성에 상관없이 어떤 지각된 심리상태를 전제로 하기에 정서에 수반되는 어떤 유형의 인지의 존재를 인정할 수 있다
② 정서 자체가 감각 작용에 존재하며 이에 동반하는 인지적 요소가 감각작용을 인도한다(Dearden). 이 인지적 요소는 실제적 혹은 가상적 정서대상에 대해 갖는 이미지를 의미하며, 이 인지적 요소에 대한 신념의 근거가 정서에 대한 평가의 토대가 된다
③ 정서는 어떤 정서대상이나 상황에 대한 지각이나 이들의 어떤 특징에 대한 순간적 판단을 포함한다. 정서상황은 절대적인 것은 아니지만 지각하는 방법에 따른 이해에 의존한다.
[인문][아동] 인지로서의 정서관과 정서교육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이러한 평가를 가능하게 하기 위해 특징적 요소에 대한 인지가 필요하게 된다
⑥ 듀이 : 지적인 측면과 정서적 측면은 인간 활동에서 통합적으로 작용하며 정서도 합리성과 분리될 수 없다.
④ 정서의 확인은 대상에 대한 사실적 신념이나 지식을 요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