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國문학의 이해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27 22:49본문
Download : 중국문학의 이해.hwp






,인문사회,레포트
中國문학의이해1
원잡극의 형성과 그것의 특성에 관하여 원잡극의 대표적작품인 두아원의 예를 들어 설명하고 또 그 작품을 읽고 난 후의 감상과 간략하게 나마 작품의 작가인 관한경에 대해 알아본 자료입니다. 중국(中國)문학의 이해 강의 시간에 배웠듯이 구가는 굴원(屈原)의 이소의 한 부분으로서 楚나라 사람들이 신령에게 제사지낼 때 사용하던, 시가(詩歌), 음악(音樂), 무도(舞蹈)가 결합된 대표적인 악가(樂歌)이다. 왕국유(王國維)는 `고대의 巫는 가무를 직업으로 하여, 신과 사람을 즐겁게 하는 자이다`라고 하면서, `신령의 직무는 춤을…(To be continued )
中國문학의 이해
설명
원잡극의 형성과 그것의 특성에 관하여 원잡극의 대표적작품인 두아원의 예를 들어 설명(說明)하고 또 그 작품을 읽고나서 난 후의 감상과 간략하게 나마 작품의 작가인 관한경에 대해 알아본 data(資料)입니다.
Download : 중국문학의 이해.hwp( 89 )
다. 무격(巫覡)은 신령을 대표해서 신령의 의지를 전달하는 자인 동시에 歌舞를 통하여 신을 즐겁게 하며 인간의 소원을 비는 무술(武術)을 행하는 자이다. 중국(中國) 희곡에 내포되는 가장 중요한 요소로는 가무, 골계희, 설창을 들 수 있따 이러한 서로 다른 예술 요소들은 이전 까지 동일한 장소에서 개별적으로 연출되었고 점차 각 예술간에 교류가 이루어지고 서로 결합하여 부단히 새로운 형식의 예술로 발전되어 오다가 희곡으로 통합되었다고 볼 수 있따
1. 고대의 가무
앞에서도 밝혔듯이 중국(中國) 희곡과 가무는 불가분의 관계를 가진다. 가무의 기원은 상고시대(上古時代)의 예술, 종교, 정치가 종합된 상황에서 발전한 종교성의 무도, <완구>에 보이는 민간 가무 등을 들 수 있을 것 같다. 이러한 巫術은 점차 아름다운 가사, 듣기 좋은 음악(音樂), 신기(神奇)한 이야기가 종합되는 형태로 발전하게 되는데 그 대표적인 것이 《九歌》이다.
巫舞는 고대인들이 신에게 제사를 지낼 때 무격이 신을 즐겁게 하기 위하여 연출하던 가무라고 한다.중국문학의이해1 , 중국문학의 이해인문사회레포트 ,
레포트/인문사회
순서
<ⅰ> 중국(中國) 희곡의 형성
중국(中國) 희곡의 기원을 왕국유(王國維)는 상고 시대의 무(巫)에서, 허지산은 인도 범극의 effect, 손해제는 괴뢰희(傀儡戱)에서, 청목정아는 `우맹의관`에서 찾고 있따 그러나 중국(中國) 희곡은 실상 종합예술로서, 오랜 역사(歷史)를 통하여 이루어진 문학(文學), 가창(歌唱), 무도(舞蹈), 노천에서 행해졌던 각종 잡기가 중국(中國) 희곡 형성에 직, 간접으로 effect을 끼쳤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중국(中國) 희곡에 더 직접적인 effect을 미친 것은 아무래도 종교성 무도인 무무(巫舞)를 들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