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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소- 일반의지와 일반의지가 갖는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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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01 1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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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소- 일반의지와 일반의지가 갖는 의의

1. 일반의지의 기원

1.1 일반의지의 기반이 되는 인간의 본성

① 자기 보존의 원리 : 인간의 마음은 어떤 일에도 움직이지 않고, 오로지 눈 앞의 자기 생존에 대한 생각에만 몰두하며, 그것이 아무리 가까운 future(미래)라도 future(미래)에 마주향하여 는 아무런 관념도 없다. p.55
모든 사람이 교육상의 원칙과는 관계가 없더라도, 잘못된 행위를 한 경우에 느끼는 혐오의 Cause 은 교묘한 논거 속에서보다도 이 자연의 감정 속에서 구해야 한다. 그것은 자기를 improvement(개선)(완성) 하는 능력이다.` p.168

① 인류의 증가, 도구의 발달, 농업의 처음

② 사유의 발전과 불평등의 …(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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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루소- 일반의지와 일반의지가 갖는 의의

다.

③ 자기 improvement(개선) 의지 : 이 둘(인간과 동물)을 구별하여 아무런 이의도 있을 수 없는 극히 특수한 또 하나의 특질이 존재한다. p.44

④ 인간이 갖는 연민의 정 : 인간은 동포의 괴로움을 보기 싫어하는 선천적인 감정을 지니고 있따 자기 보존의 원리와는 상충되는 측면이 있따

어떤 종류의 상황에 있어 인간의 자존심의 결합을 완화시키고, 이 자존심의 발생 이전에는 자기 보존의 욕구를 완화시키기 위해 인간에게 주어진 원리이며, 동포의 괴로움을 보기 싫어하는 선천적 감정에서 인간이 자기 행복에 마주향하여 느끼는 정열을 완화하는 원리이다. 즉, environment(환경) 의 도움을 빌어 다른 능력을 목차목차로 발전시키는 것이다. p.58

1.2 일반의지가 나타나게 된 history적 배경

나는 사람이 저마다 자연 상태에 머무르기 위해 쓸 수 있는 힘보다, 인간의 생존을 방해하는 모든 장애의 저항력이 더 커진 시점에 이르렀다고 생각한다. p.46

② 자연적 자유 : 인간은 자연과의 관계에서 무조건 주변 environment(환경) 에 순응하기보다는 자기 보존에 입각해 자연의 법칙을 받아들이거나 받아들이지 않는 주체성이 있따 인간은 자연 상태에서 어떤 일이든 마음대로 할 무제한적 자유를 갖는다. 즉, environment(환경) 의 도움을 빌어 다른 능력을 목차목차로 발전시키는 것이다. p.44

④ 인간이 갖는 연민의 정 : 인간은 동포의 괴로움을 보기 싫어하는 선천적인 감정을 지...

루소- 일반의지와 일반의지가 갖는 의의

1. 일반의지의 기원

1.1 일반의지의 기반이 되는 인간의 본성

① 자기 보존의 원리 : 인간의 마음은 어떤 일에도 움직이지 않고, 오로지 눈 앞의 자기 생존에 대한 생각에만 몰두하며, 그것이 아무리 가까운 future(미래)라도 future(미래)에 마주향하여 는 아무런 관념도 없다. 그것은 자기를 improvement(개선)(완성) 하는 능력이다. 이제 원시 상태로는 더 이상 존속할 수 없으며, 인류는 생존 방법을 바꾸지 않으면 멸망할 것이다.

③ 자기 improvement(개선) 의지 : 이 둘(인간과 동물)을 구별하여 아무런 이의도 있을 수 없는 극히 특수한 또 하나의 특질이 존재한다. p.46

② 자연적 자유 : 인간은 자연과의 관계에서 무조건 주변 environment(환경) 에 순응하기보다는 자기 보존에 입각해 자연의 법칙을 받아들이거나 받아들이지 않는 주체성이 있따 인간은 자연 상태에서 어떤 일이든 마음대로 할 무제한적 자유를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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