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inlink.co.kr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동기론) > coinlink3 | coinlink.co.kr report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동기론) > coinlink3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coinlink3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동기론)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23 02:35

본문




Download : 교육행정동기론.ppt




각 개인의 행동을 그 동기에 따라 분류한 모형과 그에 따른 설명으로 각 이론을 이해 할 수 있습니다. 각 조직 구성원에 대해서 유인과 공헌의 균형이 유지됨으로써 각자는 그 개인적 동기를 충족할 수 있음과 동시에 조직의 목적에 공헌하는 동기를 낳게 된다.
- 행동을 환기 시키고, 활력을 주고, 행동하도록 촉진

경우 목표를 지향해서 행동하려는 태도를 지니게 함
3.Locke의 목표설정이론(理論)



최대한의 자아발전,창의력
근대관리론에서는 조직 구성원인 종업원 ·경영자 ·주주의 개인적인 동기 ·목적과, 조직의 객관적 목적과의 배리(背離)가 기업에 있어 하나의 특징적 모순으로 생각된다 이 모순을 해결하기 위해 조직균형론이 전개된다 각 조직 구성원에 대상으로하여 유인과 공헌의 균형이 유지됨으로써 각자는 그 개인적 동기를 충족할 수 있음과 동시에 조직의 목적에 공헌하는 동기를 낳게 된다 조직균형론은 하나의 발전된 동기모델을 의미한다. 다음에 인간은 귀속감이나 안정감이라는 사회적 동기를 충족하기 위하여 직장조직의 일원으로 행동한다는 ‘사회인’의 가설은 인간관계론의 입장이다.이와 같은 동기가설에도 여러 가지 발전이 있다아 먼저 인간은 임금(賃金)이나 이윤(利潤)을 획득하려는 경제적 동기로 행동한다고 보는 ‘경제인’의 가설은 과학적 관리법의 입장이다. 인간은 어떤 개인적 동기에 의하여 행동한다. 이 모순을 해결하기 위해 조직균형론이 전개된다. 조직균형론은 하나의 발전된 동기모델을 의미한다.
1. Maslow의 욕구체계론
2. Herzberg의 동기-위생론
☞인간의 행동을 유발하고 유지시키며, 그 들을
3단계- 다른 사람과의 만족스런 관계

시키는 기능

본문내용
일정한 방향으로 유도시키는 과정으로 욕구,

5단계- 잠재적 성취, 자아표현


- 어떤 행동을 하도록 행동을 강대 시키는 것
1.Vroom의 기대이론(理論)
4단계- 자아존경-성취, 능력, 자신감
2. 지향적 기능


인간은 어떤 개인적 동기에 의하여 행동한다.이와 같은 동기가설에도 여러 가지 발전이 있다. 기업에 참여하거나 생산성 향상에 협력하는 것도 그 개인적 동기를 충족하기 위하여 하는 것이다.


4. 선택적 기능
2단계- 위험물과 위협으로부터 보호, 불안과
다. 먼저 인간은 임금(賃金)이나 이윤(利潤)을 획득하려는 경제적 동기로 행동한다고 보는 ‘경제인’의 가설은 과학적 관리법의 입장이다. 기업에 참여하거나 생산성 향상에 협력하는 것도 그 개인적 동기를 충족하기 위하여 하는 것이다. 다음에 인간은 귀속감이나 안정감이라는 사회적 동기를 충족하기 위하여 직장조직의 일원으로 행동한다는 ‘사회인’의 가설은 인간관계론의 입장이다.
동기의 개념(槪念)


타인존경-지위, 인정, 존엄성, 감사

3. 강화적 기능
각 개인의 행동을 그 동기에 따라 분류한 모형과 그에 따른 설명(說明)으로 각 理論을 이해 할 수 있습니다.
목 차
- 행동의 방향을 결정하는 기능으로 동기가 유발되었을


제3절 - 과정이론(理論)

설명
순서
필요(wants), 추진력(drives), 충동(impulses)등
집단에의 소속, 우정과 애정
1단계- 배고픔, 성, 냄새, 잠, 갈증, 맛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동기론)에 대한 ppt자료(data)입니다. 근대관리론에서는 조직 구성원인 종업원 ·경영자 ·주주의 개인적인 동기 ·목적과, 조직의 객관적 목적과의 배리(背離)가 기업에 있어 하나의 특징적 모순으로 생각된다.

1. 발생적 기능
동기란?
3. Alderfer의 ERG이론(理論)




교육행정동기론-6384_01.gif 교육행정동기론-6384_02_.gif 교육행정동기론-6384_03_.gif 교육행정동기론-6384_04_.gif 교육행정동기론-6384_05_.gif
제1절 - 동기의 개념(槪念)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동기론)


동기론이란 무엇인가??
제2절 - 내용이론(理論)
Maslow의 욕구체계론

2.Adams의 공정성이론(理論)
분노, 무질서로부터의 자유, 구조, 질서

Download : 교육행정동기론.ppt( 35 )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교육행정, 교육경영, 동기론, 교육학
동기의 기능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동기론)에 대한 ppt자료입니다.
전체 31,222건 1 페이지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evga.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coinlink.co.kr.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