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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음악의 전반적인 흐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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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4 05: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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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40년대의 음악은 크게 트로트와 신민요로 분류된다. <우리나라>
1930년대~1940년대 일제시대의 대중가요는 지금 트로트라고 부르는 엔카음악이 그 전형을 이루고 있다. 당시의 트로트는 새로운 양식과 새로운 정서를 형성하여 전쟁으로 인한 분단의 슬픔과 실향과 이별이라는 당시 대중들의 보편적이면서도 절절한 경험을 담아내게 되는데 이는 트로트의 양식인 “신파”와도 결합이 쉬운 요소였다. 그러나 이러한 정서가 당시 대중들에게 뿌리 깊은 호소력을 지닐 수 있었던 것은 엄청난 억압으로 모든 저항을 지레 포기하게 했던 식민지시대의 상황과 관련있다. 트로트는 주로 이별과 방랑으로 압축되고, 눈물과 탄식이라는 양식적 特性(특성)으로 표현된다. 주목할 만 한 점은 이전의 실향이나 사랑이라는 동일한 제재를 다룸에 있어서 상황이나 시대적인 요인보다 복잡한 개인적 심리를 나타낸다는 것이다. 하지만 두 양식간의 판도에는 alteration(변화) 를 보이게 되는데, 트로트는 새로운 제재를 받아들여서 시대의 alteration(변화) 에 adaptation(적응) 한 데 반해 신민요는 양적으로 축소됨은 물론 일제시대와 별 다를 바 없는 작품 세계를 유지함으로서 새로운 시대에의 adaptation(적응) 에 실패한 것이다. 1950년대 해방은 되었지만 일제시대 대중가요 양식의 기본 체제인 트로트와 신민요는 유지된다. 트로트는 막 이입된 외래적 대중가요양식이고, 신민요는 민요적 전통을 새로운 외래의 노래文化(culture) 에 접목시킨 양식의 음악이다. 일제 시대 트로트 양식을 대표하는 두 제재 ‘사랑하는 사람과의 이별’과 ‘방랑하는 나그네의 서러움’은 매우 중요한 것을 잃어버리고 있다는 절실한 상실감에서 공통성을 띠는데 이러한 “비애”는 일본신파의 influence이다. 트로트와 쌍두마차의 관계를 이루었던 신민요는 당시 대중들의 전통적인 노래 관습이었던 민요를 적극적으로 계승하면서 여기에 트로트 양식이나 동요 등 새로운 노래 관습을 받아들여 뒤섞은 새로운 대중가요 양식이다.

<우리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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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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