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의 유교,기독교가 갖는 공동체적 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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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31 15:33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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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공동체는 창조자와 절대자이신 하나님과 역사 속에 성육신하셔서 교회공동체를 만드신 예수 그리스도와 모든 시공간의 한계를 넘어 활동하시는 성령에 대한 신앙고백을 통해 모든 구성원이 통합과 친밀함과 상호보완이 가능한 공동동체의 모델을 제시했다. 유교의 공동체 윤리는 한마디로 통(統)의 원리에 근거하여 가족과 교육과 정치와 국가를 운영하는 윤리를 일관되게 제공했다. 그러나 역사적 유교공동체는 theory(이론)적으로는 가(家)의 원리와 대동사회의 원리가 조화되어야 하나, 실제로는 심각한 갈등상황에 빠져들었다. 그래서 한국 사회는 여전히 두 원리 사이의 갈등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와 송인규 송인규, 『성경은 공동체에 대해 무엇을 말하는가?』(서울: IVP, 1996),
이 논문에서 필자는 유교공동체의 성격을 해명하기 위해 최봉영 최봉영, 『조선시대 유교문화』(서울: 사계절, 1997),
이러한 문화적 상황 속에 들어 온 한국의 기독교는 언약백성과 교회 공동체의 원리에 따라 신앙 안에서 빈부귀천이 없는 새로운 공동체를 제시했다.
한국의 유교와 기독교가 갖고 있는 공동체적 윤리에 대한것을 다룬 글이며, 한국의 유교와 기독교에는 공통점이 있다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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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유교와 기독교가 갖고 있는 공동체적 윤리에 대한것을 다룬 글이며, 한국의 유교와 기독교에는 공통점이 있다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참고자료] 한국의 유교와 기독교가 갖고 있는 공동체적 윤리에 대한것을 다룬 글이며, 한국의 유교와 기독교에는 공통점이 있다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 한국의 유교,기독교가 갖는 공동체적 윤리
유교, 기독교, 윤리, 공동체윤리,
, 『한국문화의 성격』(서울: 사계절, 1997),
과거와 현재의 한국에서 가장 강력한 공동체윤리를 형성했고 또한 하고 있는 종교를 들라면 유교와 기독교를 들 수 있다 한국에서 유교는 조선시대 500년의 역사에서 공동체를 형성하고 그 가치관을 제공하는 역할을 했다. 기독교공동체도 유교적 가족주의와 보편적 사랑의 윤리 사이에서 갈등을 겪고 있는 것이다. 유교의 공동체윤리는 부계중심의 혈연에 의해 유지되는 생명의 공동체이며 입신양명(立身揚名)을 통해 이 공동체를 영광스럽게 하는 것이 삶의 목표가 되는 공동체이다. 그러나 유교공동체의 이상은 혈통에 의한 가(家)의 원리에 머무르지 않고 일찍이『예기(禮記)』에서 제시된 대동(大同)사회의 이상을 지향한다.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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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 연구에 주로 의존했다. 그러나 한국의 기독교공동체는 상당부분 유교가 부닥친 문제에 의해 갈등 속에 있는 것으로 보인다.
I. 들어가는 말
[참고자료(data)] 한국의 유교와 기독교가 갖고 있는 공동체적 윤리에 대한것을 다룬 글이며, 한국의 유교와 기독교에는 공통점이 있다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의 연구를 참조했다. 기독교공동체의 성격을 밝히는데는 스탠리 그랜즈 스탠리 그렌즈, 『조직신학 -하나님의 공동체를 위한 신학』(서울: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2003),
이 논문의 의의는 과거 조선시대를 대표했고 여전히 문화적 effect(영향) 력을 가지고 있는 유교의 공동체윤리와 서구로부터 들어 온 대표적인 종교인 기독교의 공동체윤리를 서로 비교함으로써 오늘날 한국사회가 당면한 공동체윤리의 새로운 가능성과 딜레마를 드러내는데 있다고 하겠다.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