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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2학기 세대와소통 기말시험 key point(핵심) 체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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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05 0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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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wnload : 20222_기말_교양2_세대와소통.pdf




1. 세대, 너는 누구냐
- 만하임은 두 가지 입장을 취합하여 만든 구성주의를 주장함

- 구성주의는 동일연령대의 사람들이 주관적인 의식을 통해 세대로 구성된다는 입장임
① 세대란 연령집단과 관련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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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만하임의 정의
① 세대를 정의하는 방법으로 실증주의적 방법과 낭만주의적·역사(歷史)주의적 방법 두 가지가 존재함


③ 만하임은 세대 위치와 실제 세대를 통해 설명함

- 실증주의자들은 생물학적인 사실에서 세대의 특성을 도출함
제8장 이념 갈등: 촛불과 태극기
설명
- 초등학교를 다닌 사람과 국민학교를 다닌 사람을 살아온 정치적 環境뿐만 아니라 경제적 環境도 매우 달랐음

Download : 20222_기말_교양2_세대와소통.pdf( 49 )


④ 경험의 성충화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기충경험(primary stratum of experience)임

- 1996년 이전까지 아이들은 초등학교를 다녔음
제6장 세대와 가족: 중년기 부모 세대와 청소년기 자녀 세대의 관계

제12장 디지털 세대의 새로운 市民성과 市民교육

- 초등학교는 국민학교와 달리 민주화를 바탕으로 교육과정이 개편되었고, 현재 학교 현장에서는 민주시민(Citizen) 교육이 이루어져 가부장제 文化(culture) 나 권위주의 文化(culture) 가 큰 도전을 받고 있음
방송통신 > 기말시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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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군사 시절 국민학교는 한국적 민주주의가 기본적인 교육목표(目標)였음
- 낭만주의·역사(歷史)학파는 질적인 내적 시간에 주목함
- 경험의 성충화란 출생시기가 다른 이들이 성장하면서 당연히 누적적으로 경험하는 구조의 차이를 의미함




- 코호트는 인구학적 연령집단으로, 흔히 10대, 20대, 30대처럼 그룹을 지어 구분함


세대의식에 초점을 두고 세대를 구분하는 경향도 있는데, 세대는 동일한 의식을 가진 집단으로 자기 정체성을 가짐

제3장 세대와 文化


- 국민학교는 1941년 <제4차 조선교육령>에 따라 생긴 명칭으로 황국신민이라는 뜻이었기 때문에, 1996년 일제 청산이라는 명분하에 초등학교로 이름을 변경함


제7장 세대와 가족: 노년기 부모 세대와 성인 전기 자녀 세대의 관계
- 국가, 스승, 부모의 권위에 대한 인정은 권위주의 文化(culture) 로 귀결됨
- 세대 담론을 만들고 이것의 의미를 생산해내는 존재는 주로 정치가, 언론, 광고기획자, 기업, 학자 등임
제14장 디지털 세대의 책임
제1장 시선의 정치 : 세대인가 세대주의인가
제9장 분배 갈등: 복지는 정치다

제15장 세대 갈등, 어떻게 할 것인가
- 즉, 생물학적 출생과 죽음의 리듬에 기반해서 이들을 특징지으며, 세대는 동일한 사건을 경험하고 동일한 文化(culture) 를 갖고 있는 인구학적인 집단임

② 만하임은 이상의 두 입장에 대해 실증주의를 객관주의로, 낭만주의를 주관주의로 규정함


- 세대를 흔히 코호트에 초점을 맞추어 구분함
- 세대위치(generation loaction)은 비슷한 시기에 태어나서 경험을 공유하는 상태를 의미하며, 이때 경험의 성충화(stratification of experience) 개념(槪念)이 중요함
③ 세대를 구분할 때, 세대에 대한 정의를 내리는 존재를 생각해야 함



제11장 비교사회론의 관점에서 본 세대 문제
- 이들은 상이한 목적을 갖고 세대 담론을 주조함
제5장 세대와 젠더, 그리고 인권
1) 국민학생과 초등학생
제10장 고용 갈등: 세대가 진짜 문제일까
2022년 2학기 세대와소통 기말시험 key point(핵심) 체크
① 1996년 국민학교는 초등학교로 이름이 바뀜
제2장 한국의 세대담론


순서
② 모든 동일한 연령대가 동일한 의식을 갖고 있는 것은 아님
- 중략 -
제1장 시선의 정치: 세대인가 세대주의인가 제2장 한국의 세대담론 제3장 세대와 문화 제4장 아날로그 세대와 디지털 세대의 시민 제5장 세대와 젠더, 그리고 인권 제6장 세대와 가족: 중년기 부모 세대와 청소년기 자녀 세대의 관계 제7장 세대와 가족: 노년기 부모 세대와 성인 전기 자녀 세대의 관계 제8장 이념 갈등: 촛불과 태극기 제9장 분배 갈등: 복지는 정치다 제10장 고용 갈등: 세대가 진짜 문제일까 제11장 비교사회론의 관점에서 본 세대 문제 제12장 디지털 세대의 새로운 시민성과 시민교육 제13장 디지털 세대의 지적 역량(연결 역량) 제14장 디지털 세대의 책임 제15장 세대 갈등, 어떻게 할 것인가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4장 아날로그 세대와 디지털 세대의 市民

2) 세대에 대한 정의
제13장 디지털 세대의 지적 역량(연결 역량)
③ 국민학교에서 강조한 것은 ‘충효’와 ‘군사부일체’였음
제1장 시선의 정치: 세대인가 세대주의인가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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