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론 - 아동복지의 定義(정이) 에 대해 설명하고, 우리나라의 아동복지에서 실시하고 있는 아동복지제도를 가정, 학교, …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8 20:12본문
Download : 아동복지론 - 아동복지의 개념에 대해.hwp
아동은 어른이나 부모에게 예속된 존재가 아니라 독립된 인격을 가진 권리의 주체로 인식 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18세 미만의 모든 사람을 아동의 범주로 정할 수 있다 우리는 모두다 단순히 인간이라는 이유 하나만으로 누리는 기본적인 권리를 갖고 있다 인간이 세상에 태어나 성장해 가면서 바라는 것, 희망하는 것, 요구하는 것들이 定義(정이) 화된 것이 바로 권리이다. 끝으로 독자적 존재로서의 아동 관념이다. 아동은 살아있는 유리체로서 계속적으로 변화, 성장, 발달해 가는 존재이다. 그리고 현대적 관점에서의 아동 관념을 전인(全人)으로서의 아동으로 본다. 우리는 모두다 단순히 인간이라는 이유 하나만으로 누리는 기본적인 권리를 갖고 있다.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2. 아동복지제도를 가정, 학교, 사회로 분류하여 설명(說明)
설명
우리나라의 아동에 대한 명칭은 영아, 유아, 영유아, 어린이, 아동, 소년, 청소년 등 다양하게 불리우고 있으며 법률상에서도 목적에 따라 그 연령을 다르게 규정하고 있다.
아동의 관념을 현대적 관점에서는 발달하는 존재로서의 아동으로 본다. 인간이 세상에 태어나 성장해 가면서 바라는 것, 희망하는 것, 요구하는 것들이 개념화된 것이 바로 권리이다. 그러므로 18세 미만의 모든 사람을 아동의 범주로 정할 수 있다. 모든 아동은 발달하는 속도, 능력, 성격 등이 각기 다른 독자적인 존재이며 아동에게 도움 제공 시 아동이 처한 상황 문제에 맞는 원리와 방법으로 도움을 제공하는 개별화가 요구되는 관념이라 할 수 있따
Download : 아동복지론 - 아동복지의 개념에 대해.hwp( 53 )
아동복지론 - 아동복지의 定義(정이) 에 대해 설명하고, 우리나라의 아동복지에서 실시하고 있는 아동복지제도를 가정, 학교, 사회로 분류하여 내용을 간략하게 설명하시오
아동복지론,아동복지,우리나라의 아동복지,아동복지제도
순서
1. 아동복지의 관념
1) 아동복지제도의 가정環境
다. 또한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측면에서 양적, 질적으로 변화해 가는 존재이다. 또한 현대적 관점에서는 독립된 인격체로서 권리의 주체인 아동의 관념으로 본다. 아동은 통합된 전체로 보아야 한다는 의미로서 아동발달에서 아동을 논할 때 신체·운동발달, 사회·정서발달, 인지·언어발달 등으로 설명(說明)하고 있으나 이는 각각의 발달이 분리된 것이 아니라 역동적으로 상호 관련된다는 것을 설명(說明)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아동복지법상에서의 아동의 정의는 18세 미만의 자를 말하며, 이는 국제적으로 널리 통용되고 있는 유엔아동권리협약의 아동의 연령과 일치한다.
우리나라의 아동에 대한 명칭은 영아, 유아, 영유아, 어린이, 아동, 소년, adolescent(청소년) 등 다양하게 불리우고 있으며 법률상에서도 목적에 따라 그 연령을 다르게 규정하고 있다 그러나 아동복지법상에서의 아동의 定義(정이)는 18세 미만의 자를 말하며, 이는 국제적으로 널리 통용되고 있는 유엔아동권리협약의 아동의 연령과 일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