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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 우유업체별 가격인상analysis(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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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6 05: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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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우유는 이 당시 MB 물가지수 품목에 포함되면서 政府(정부) 정책에 의해가격조정을 제한받았다. 제 1차 가격인상에서는 서울우유가 경쟁기업에 비해 가격인상이 늦은 반면에 2차 가격인상에서는 서울우유가 먼저 가격을 인상하였다. 우유, 배추, 밀가루 등 21종류의 생필품(필수재)의 물가를 고정함으로써 물가상승을 억제한 것이다. 하지만 서울우유는 MB물가에 포함됨으로써 가격인상을 하지 못하고 있다가 MB물가가 해제되는 시점인 7월에 가격을 인상한 것이다.












서울우유가 2008년 두 index에 걸쳐 단행한 가격 인상은 3개월동안 무려 24.6%에 해당하는 매우 높은 수준이다. 반면에, 남양유업과 매일유업은 MB물가에 포함되지 않음으로서, 각각 2007년 12월에 그리고 2008년 3월에 1750원에서 100원 인상한 1850원으로 가격을 책정하였다. 2008년 政府(정부)는 물가인상을 억제하기 위하여 MB물가를 도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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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ake preview 를 참고 바랍니다. 하지만 제 1차가격과 제 2차가격 인상에는 차이점이 존재한다. 먼저 서울우유는 2008년 7월 1일 제 1차 가격인상(1750원에서 1850원으로 인상)을단행하였고, 2008년 8월 23일 제 2차 가격인상(1850원에서 2180원)을 단행하였다. 남양유업과 매일유업은 가격을 인상하지 않았지만 서울우유 단독으로 우유의 가격을 1850원에 2180원으로 17.8% 인상하였다. 따라서 서울우유의 제1차 가격인상은 정책적인 이유 때문에 나타난 것이라고 할 수 있어, 본 논문의 分析에는 포함시키지 않기로 한다.

그림 ) 3대 기업 우유가격 변동 추이1)
서울우유의 제2차 가격인상은 2008년 8월 23일에 단행되었다.

2) 경쟁사의 가격인
서울우유의 2008년 8월 가격인상에 대해 매일유업과 남양…(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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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유업체별 가격인상分析

그림 ) 서울우유의 가격인상1)

1) 서울우유의 가격인상
1L 소매가격을 기준으로 할 경우, 서울우유는 2008년도에 총 2index의 가격인상을 단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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