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의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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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7 05:02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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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리학은 유학을 철학적인 체계로 theory(이론)화한 유교철학을 의미한다. 성현 군자가 되기 위해서는 천부적인 본성을 기르는데 힘쓰고 인간의 도리를 궁구하는데 힘써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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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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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시대 교육제도와 歷史 발달과정 교육기관 등에 대해 조사한 리포트 입니다. 성리학은 우주만상의 근원과 사람의 심성 문제를 형이상학적으로 해석하고 해명하려는 유학 철학이다. 성리학은 존양과 궁리를 주된 목표(目標)로 하고 있따 존양이란 존심양성을 말함인데 항시 선심을 가지고 선천적인 본능을 잘 양성한다는 것이다. 궁리란 도리를 궁구해서 지식을 명확하게 한다는 뜻이다. 이것으로서 우주의 근본원리를 탐구하여 천인의 관계를 간파하여 인생에 있어서 당위의 본질을 발견해야 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교육철학의 원리에 입각…(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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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시대의교육[1]
조선시대의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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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시대 교육제도와 역사 발달과정 교육기관 등에 대해 조사한 리포트 입니다.조선시대의교육[1] , 조선시대의 교육인문사회레포트 ,
■ 서론
■ 본론
1. 조선시대 교육사의 발달과정
2. 조선시대의 교육 제도 및 기관
3. 과거 제도와 교육
4. 교육 사상과 사상가
5. 조선 말기의 교육
■ conclusion
4. 교육 사상과 사상가
1) 성리학과 교육
(1) 성리학의 발달과 교육적 의의
조선시대 성리학이 가장 발달한 시기는 중기이다. 이 우주철학으로서 윤리철학을 논하고 또 윤리철학으로 교육철학을 연출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