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inlink.co.kr 『삼국연의』 등장인물 analysis > coinlink4 | coinlink.co.kr report

『삼국연의』 등장인물 analysis > coinlink4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coinlink4

『삼국연의』 등장인물 analysis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12 06:27

본문




Download : 『삼국연의』 등장인물 분석.hwp




조조와 유비의 대립은 사상적으로는 유가와 법가의 대립과정으로 보아야 한다.삼국연의1조[1] , 『삼국연의』 등장인물 분석경영경제레포트 ,



Download : 『삼국연의』 등장인물 분석.hwp( 42 )


『삼국연의』 등장인물 analysis


설명






다.
유비의 長點은 유방의 노회함이 없었다는 것이다. 『삼국지』에서 조조나 유비 모두는 법가적인 성격을 띠고 있지만, 그것은 난세에 불가피한 것이었고 그 내면적으로는 조조로 대표되는 법가와 유비로 대표되는 유가의 대립과정이었다.

삼국연의1조[1]
2) 정치이력과 사상적 경향

나관중의 『 삼국지 』에서 유비와 관련하여 가장 큰 문제점(問題點)은 유비의 지적성장과 정치적 성장과정이 제대로 나타나 있지 않다는 점이다. 이 점과 관련하여 『예기』는 “옛날의 군주는 신하를 등…(drop)
『삼국연의』%20등장인물%20분석_hwp_01.gif 『삼국연의』%20등장인물%20분석_hwp_02.gif 『삼국연의』%20등장인물%20분석_hwp_03.gif 『삼국연의』%20등장인물%20분석_hwp_04.gif 『삼국연의』%20등장인물%20분석_hwp_05.gif

『삼국연의』에 대한 글입니다. 이것이 두 영웅의 다른 점이다. 이에 비하여 유비는 전제적 군주나 노회함과는 거리가 멀었다.
특히 제갈량과 조운(조자룡)에 대한 유비의 태도는 매우 극진하다. 유비는 歷史(역사) 인물로서는 한조 최대의 성군이었던 문제와 유방의 사이쯤에 위치한다고 할 수 있다 유비의 매력은 탁월한 인간미였으며 제갈량은 그런 이유 때문에 그를 따르게 된 것이다. 나관중 『 삼국지 』는 무조건 유비가 훌륭한 사람이라는 식으로 묘사된 경우가 많다. 이것은 유비가 가진 인간적 매력이기는 하나 그의 한계이기도 하였다.
유비에게는 자신의 조상이기도 한 한 고조 유방이나, 문제· 경제가 삶의 모범이었을 것이다. 유비에게는 이와 같이 한실 부흥이 대병제 였던 반면, 조조는 심리적으로는 오히려 반한적일 수밖에 없었다. 제갈량을 만나기 전에는 실제의 전투에서 전술가 · 세객 · 군지휘관 등을 모두 도맡아 하면서 아우들의 신임과 전국적인 명성을 얻었는데 이 점이 나관중의 『 삼국지 』에는 제대로 나타나 있지 않다. 이 같은 대립은 모택동과 유소기의 대립에 이르기까지 china(중국) 사 전체에서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다.




,경영경제,레포트
순서

레포트/경영경제

『삼국연의』에 대한 글입니다. 유방은 임협의 정신에서 전제군주로 변해갔으므로 훌륭한 제왕이 되었지만 말년에 노회하여 자신의 참로들을 도륙하였다.

4) 유비에 대한 평가

유비는 자신이 모범으로 삼았던 한 고조 유방보다는 강인함이 부족했지만 그 보다는 더욱 인간적이었다.
전체 31,251건 1 페이지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evga.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coinlink.co.kr.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