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실천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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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천과정은 학자에 따라 다양하게 구분하고 있지만 일반적으로 실천과정은 (1) 접수, (2) 資料수집 및 사정, (3) 목표(目標)설정 및 계약, (4) 개입, (5) 평가 및 종결로써 다섯 단계로 구분하는데 학자에 따라서는 초기단계, 중간단계, 종결단계로 구분하기도 한다. 접수단계에서 중요한 것은 클라이언트와 관계 혹은 라포(rapport)를 형성하는 것이...
사회복지 실천과정
목차
사회복지 실천과정
I. 접수
II. 資料수집 및 사정
III. 목표(目標)설정 및 계약
IV. 개입
V. 종결 및 평가
reference
사회복지 실천과정
사회복지 실천과정은 클라이언트가 가지고 있는 욕구나 문제를 제한된 시간 속에서 계획에 근거하여 change(변화)시키기 위해 개입하는 과정이다.
접수단계에서 社會福祉士(사회복지사)의 역할은 클라이언트에게 기관의 서비스에 대해 說明(설명) 하고,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파악하며, 클라이언트의 욕구와 기관의 서비스 내용이 관련성이 적거나 없을 경우는 다른 전문기관으로 의뢰하는 것이다. 접수단계에서 중요한 것은 클라이언트와 관계 혹은 라포(rapport)를 형성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또한 클라이언트의 심리적, 인간관계, environment적 요소에 대해 명확하게 이해하고 이들 간의 상호작용에 때해 이해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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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실천과정
목차
사회복지 실천과정
I. 접수
II. 資料수집 및 사정
III. 목표(目標)설정 및 계약
IV. 개입
V. 종결 및 평가
reference
사회복지 실천과정
사회복지 실천과정은 클라이언트가 가지고 있는 욕구나 문제를 제한된 시간 속에서 계획에 근거하여 change(변화)시키기 위해 개입하는 과정이다. 수집된 資料를 기본으로 사정이 이루어지며, 社會福祉士(사회복지사)가 앞으로 진행과정에 있어서 도움의 범위를 결정하는데 중요한의미를 가진다고 볼 수 있다아 따라서 社會福祉士(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욕구와 관련된 정확한 정보를 수집하기 위하여 클라이언트를 둘러싸고 있는 관련된 사회체계에 대해 정확하게 watch하고 이해가 필요하다.
I. 접수(intake)
접수(intake)란 클라이언트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기관에 도움을 요청하러 찾아오는 단계로서 기관의 목적과 서비스에 부합되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과정이다.
II. 資料수집 및 사정
資料수집은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분석하는데 필요한 資料와 정보를 수집하는 단계이다. 실천과정은 학자에 따라 다양하게 구분하고 있지만 일반적으로 실천과정은 (1) 접수, (2) 資料수집 및 사정, (3) 목표(目標)설정 및 계약, (4) 개입, (5) 평가 및 종결로써 다섯 단계로 구분하는데 학자에 따라서는 초기단계, 중간단계, 종결단계로 구분하기도 한다. 의뢰 시에는 클라이언트가 심리적으로 위축을 받지 않도록 지지와 적절한 정보를 제공하여야 한다.
I. 접수(intake)
접수(intake)란 클라이언트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기관에 도움을 요청하러 찾아오는 단계로서 기관의 목적과 서비스에 부합되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과정이다.
사정…(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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