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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과학] 實驗(실험)보고서 - 풍동 實驗(실험) 결과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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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2 13: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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익형이 고정되어 있는 풍동을 통해서 풍동의 속도가 일정할 때 각각 정해진 각도에서 다른 위치의 압력을 조사해서 양력의 차이를 알아보는 實驗이다.
예를 들어 비행기, 자동차 등이 움직일 때, 정적 지지물이 받는 저항은 공기로부터 직접적인 저항을 받게 된다된다.

(2) 피토튜브에 이어진 관을 이용하여, 압력계에 연결 후 정압, 동압, 전압을 측정(測定) 한다.

(3) Inclined manometer로 1~20번 까지의 각 위치에서의 정압을 기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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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1. 實驗 목적

實驗을 통해서 익형 주변의 유체 유동의 property(특성)과 항력, 양력, 실속의 개념(槪念)을 이해한다.

1) 단위 환산 (1 mmHO 〓 0.00980665 KPa 〓 9.80665 Pa)

2) 유체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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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실험과제/기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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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여기서 L은 측정(測定) 된 양력의 크기, S는 날개의 면적이다.

(4) 익형의 각도를 0도와 10도로 바꾸어 가며 각 위치의 정압을 측정(測定) 한다. 또는 양력(L)을 날개의 단위길이 당 크기(l)로 바꾸고 날개면적 S 대신에 에어포일의 시위길이 c 로 나누어 주면 에어포일의 양력계수를 다음과 같이 다시 쓸 수 있다아
받…(省略)

2) 항력계수

3) 실속

3. 實驗방법

(1) 익형의 각도를 -10도로 맞추고, 풍동實驗 장비의 전원을 on한다. 이같은 實驗에서 측정(測定) 된 양력을 무차원화된 계수로 바꾸어 이를 양력계수(lift coefficient)라 하고 로 표시한다.

2. 實驗 理論(이론)

1) 양력계수

날개길이 방향으로 흐름이 생기지 않도록 날개 끝을 막아놓은 상태로 받음각을 change(변화)시키면서 날에 작용하는 양력을 측정(測定) 한다. 본 實驗에서는 아음속 풍동을 통해서 풍동내부의 유동의 property(특성) 및 물체 주위의 압력분포 등을 측정(測定) , 풍동實驗에 관한 기본적인 사항들을 익히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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