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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후감]심훈의 상록수를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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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09 1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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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훈의 상록수가 독자들에게 꾸준히 사랑 받아 왔음에도 불구하고 그에 대한 평가는 미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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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훈의 상록수가 독자들에게 꾸준히 사랑 받아 왔음에도 불구하고 그에 대한 평가는 미미하였다. 쫓겨난 아이들은 머리만 내밀고 담에 매달려 있기도 하고 뽕나무에 올라가 있기도 하며 키가 작은 계집애 들은 울고 있다아 그 광경에 감격한 영신은 창문을 활짝 열어젖히고 누구든지 학교로 와서 배우라고 한다. 가정형편이 어려운 동혁은 학업을 포기하고 고향으로 내려가서 농촌 계몽운동을 벌인다. 학생들 사이에서 난리가 난다. 영신은 여기저기 부탁을 해서 기부금을 얻어 새 건물을 지을 계획을 세운다. 그는 당국에서 농촌진흥회 사업을 권장하자 농우회관을 농촌진흥회 회관으로 돌리기 위해 수작을 벌인다.
다.

박동혁과 채영신은 여름방학을 이용해서 농촌계몽운동에 참여했다가 신문사에서 주최한 보고회 겸 위로회 석상에서 만나 동지가 된다. 일반적으로 브나로드 운동과 관련하여 상록수를 논한 정도가 대부분 이였다. 그는 갖가지 사업을 벌이고 20평짜리 농우회 회관까지 장만하다. 일반적으로 브나로드 운동과 관련하여 상록수를 논한 정도가 대부분 이였다. 무거운 마음으로 청석골에 돌아온 영신은 학생들을 내쫓는다. 동혁은 강기천의 수작을 눈치채고 그의 요청을 한 마디로 거절한다. 지주의 아들인 강기천은 이를 달갑지 않게 여긴다. 그러다가 1980년대에 들어와서야 연구의 활기를 띠기 시작하여 지금은 심훈과 그들 작품들에 대해 어느 정도 안정된 평가를 위한 기반이 확보된 시점에 이르게 되었다. 그러다가 1980년대에 들어와서야 연구의 활기를 띠기 시작하여 지금은 심훈과 그들 작품들에 대해 어느 정도 안정된 평가를 위한 기반이 확보된 시점에 이르게 되었다. 심훈이 소설 작가 생활을 한 것은 불과 6~7년에 불과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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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훈이 소설 작가 생활을 한 것은 불과 6~7년에 불과하다. 영신은 하루바삐 교실을 만들어서 아이들이 자유롭게 공부할 수 있도록 해야겠다고 결심한다.
그러던 어느 날 주재소에 출두한 영신은 강습소로 쓰고 있는 집이 좁고 낡았으니 학생을 80명만 받고 기부금은 강요하지 말라는 주의를 소장으로부터 받는다.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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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후감]심훈의 상록수를 읽고

기독교 청년회 농촌사업부의 특파원 자격으로 청석골로 내려간 채영신은 부녀회를 조직하는 한편 어린이를 위한 강습소를 마을 예배당을 빌어 운영한다. 또 전체 작품 편수를 볼 때도 다작의 작가라고 할 수 없다. 그녀는 재력이 있는 한낭청의 집으로 찾아가서 약속한 기부금 50원을 내줄 것을 간청한다. 또 전체 작품 편수를 볼 때도 다작의 작가라고 할 수 없다. 동혁은 수원 고등 농림 학생이고 영신은 여자 신학교 학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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