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성과 교육 - 지능, 지식, 통찰 그리고 창의력에 관해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24 23:16
본문
Download : 창의성과 교육 - 지능, 지식, 통찰.docx
a) 다중적인 지능
창의성과 교육,지능, 지식, 통찰,창의력
ⅰ) 모든 사람들은 한두 가지 종류의 지능에서는 남보다 뛰어난 창의적인 영재가 될 수 있는 잠재적인 능력을 가지고 있음
Download : 창의성과 교육 - 지능, 지식, 통찰.docx( 28 )
1. 다중적인 지능 --------------------------------------------------------------------- 1
1. Geneplore 모형 ------------------------------------------------------------------ 12
3. 생성의 과정 ---------------------------------------------------------------------- 13
ⅰ) 지능(정신능력)은 한 개의 총체이며, 따라서 IQ와 같은 하나의 척도로 나타냄





2. 생성 국면과 탐색 국면 ---------------------------------------------------------- 12
Ⅰ. 지능과 창의력 --------------------------------------------- 1 1. 다중적인 지능 --------------------------------------------------------------------- 1 2. 다중적인 창의력 ------------------------------------------------------------------ 5 3. 지능과 창의력의 관계 ------------------------------------------------------------ 5 Ⅱ. 지식과 창의력 --------------------------------------------- 6 1. 지식의 몇 가지 측면 ------------------------------------------------------------- 6 2. 지식과 창의력 -------------------------------------------------------------------- 8 3. 고착 ------------------------------------------------------------------------------- 9 Ⅲ. 통찰 ------------------------------------------------------ 10 1. 통찰의 이론 ---------------------------------------------------------------------- 10 2. 통찰을 통한 아이디어 생성 ----------------------------------------------------- 11 3. 고착 ------------------------------------------------------------------------------ 11 Ⅳ. 창의의 인지과정 ----------------------------------------- 12 1. Geneplore 모형 ------------------------------------------------------------------ 12 2. 생성 국면과 탐색 국면 ---------------------------------------------------------- 12 3. 생성의 과정 ---------------------------------------------------------------------- 13 4. 탐색의 과정 ------
- ‘나는 얼마나 창의적인가?’라는 질문을 제기하고 창의력의 수준, 정도 또는 양을 측정(測定) 하고 확인하는데 초점을 둠
Ⅱ. 지식과 창의력 --------------------------------------------- 6
- 지능은 여러 가지 종류의 다중적인(multiple)인 것이라고 봄
2. 다중적인 창의력 ------------------------------------------------------------------ 5
3. 지능과 창의력의 관계 ------------------------------------------------------------ 5
- 전제
- ‘나는 어떻게 창의적인가?’라는 질문에 초점
Ⅰ. 지능과 창의력 --------------------------------------------- 1
- 다중지능(multiple intelligence, 복합 지능)의 시각이 지배적임
창의성과 교육 - 지능, 지식, 통찰 그리고 창의력에 관해
Ⅳ. 창의의 인지과정 ----------------------------------------- 12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3. 고착 ------------------------------------------------------------------------------ 11
1. 통찰의 theory(이론) ---------------------------------------------------------------------- 10
2. 지식과 창의력 -------------------------------------------------------------------- 8
Ⅰ. 지능과 창의력
(2) 다중지능 - 새로운 이해
- 지능은 IQ(intelligence quotient)라는 하나의 지수로 표현
3. 고착 ------------------------------------------------------------------------------- 9
1. 지식의 몇 가지 측면 ------------------------------------------------------------- 6
ⅱ) 지능은 유전에 의하여 이미 결정되어 있으며 고정적임
- 평범한 대부분의 사람들은 창의적이지 못하거나 제한적으로만 창의적임
4. 탐색의 과정 ------
- 지능에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으며 또한 어떤 특定義(정의) 능력이라 하더라도 그 속에 내포되어 있는 특징적인 지능 또한 다양할 수 있다고 봄
2. 통찰을 통한 아이디어 생성 ----------------------------------------------------- 11
설명
1. 다중적인 지능
- 전제
- 지능은 창의력에 필요하지만 충분한 것은 아니라고 생각
Ⅲ. 통찰 ------------------------------------------------------ 10
- 대표적인 理論 - Charles Spearman의 ‘일반 지능 理論’(지능은 하나의 일반요인으로 구성)
순서
(1) 단일 지능 - 전통적 이해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