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대문화적 권위주의와 유교 전통의 가부장적 이데올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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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7 1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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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역시 이런 급훈들을 항상 수업시간에 칠판을 보면서 별 다른 비판적인 생각없이 바라보며 12년 동안 공부를 하고 지금 26살이 되버렸다.
이런 ‘사후해석’의 입장에서 과거 12년동안의 나의 학창시절의 기억들을 토대로 그 속에 내재되어 있는 우리 사회에 만연한 군대文化적 권위주의와 유교 전통의 가부장적 이데올로기에 대해 재해석해 보았다.
2. ‘급훈’에 대하여
1) 급훈에 대한 기억...
지나간 초등학교나 중·고등학교 시절을 돌이켜 보면 언제나 칠판을 보면 위에 태극기와 함께 급훈이 항상 그 자리를 지키고 있었다는 것을 우리들은 기억할 수 있따
초등학교나 중학교 시절에는 학기 초의 학급회의 시간에 그것들을 정하기도 하지만, 입시위주의 교육에 정신이 없는 고등학교 때에는 급훈을 따로 정한 기억은 없고 단지 언제 지어졌을지도 모르는 급훈을 그대로 걸어두고 지냈던 기억과 아예 담임 선생님이 직접 급훈을 정하셔서 걸어두기도 했던 기억들이 떠오른다.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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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억[1]
,인문사회,레포트
우리 사회에 만연한 군대문화적 권위주의와 유교 전통의 가부장적 이데올로기에 대해 재해석한 내용 입니다. 그러나 인간의 뇌는 무한정이 아니기 때문에 모든 것을 다 기억할 수 없으므로, 어떤 기억은 오랫동안 기억되지 않고 머리 속에서 점점 잊혀져 가기도 한다.
그러나 정확히 언제인지 기억이 안나지만, 가족들과 아침식사를 하면서 TV를 보는 동안, MBC의 ‘아주 특별한 아침’ program에서 ‘급훈’이 바뀌고 있다는 내용이 방영이 되었었다. 우리가 기억하는 기억들. 또는 우리에게 확연히 떠오르지는 않지만 어렴풋이 떠오르는 기억들 혹은 우리에게 잊혀진 기억들......
이러한 기억들 속에서 어떤 기억은 그 당시에는 의미를 알지 못하다가 오랜 시간이 지나고 나서야 그 의미를 알 수 있는 기억이 있따 이것을 프로이드는 ‘사후해석’이라고 하였다.
우리 사회에 만연한 군대문화적 권위주의와 유교 전통의 가부장적 이데올로기에 대해 재해석한 내용 입니다.기억[1] , 군대문화적 권위주의와 유교 전통의 가부장적 이데올로기인문사회레포트 ,
1. 들어가면서
인간은 살아가면서 항상 무엇인가를 기억하며 지낸다.
내 학창시절을 기억해 보더라도, 대체적인 급훈들은 ‘바른 사람이 되자’, ‘나라의 큰 일꾼이 되자’, ‘정직.성실.노력.인내` 라든가 ‘고진감래(苦盡甘來)’ 등과 같은…(To be continued )
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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