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대 성리학에 발달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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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2 2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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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대 성리학에 발달대하여 조사 작성한 글입니다. 성이란 개별적인 존재에서의 이(理)를 말하는 것이다. 따라서 주자학에서 가장 중심이 되는 것은 윤리학 혹은 인간학 부분이며, 존재론은 요컨대 그 밑바탕에 지나지 않는다. 그는 인간의 심성 안에는 선한 것이 있는데 바로 이것이 도(道)·이(理)와 합치되…(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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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대 성리학에 발달대하여
다. 성즉리의 기본구조는 정이의 인성론에서 발원하였다. 주자의 윤리학 혹은 인간학의 원리는 ‘성즉리(性卽理)’였다.송대 성리학에 발달대하여 조사 작성한 글입니다.
(동양사)☆송대의주자학의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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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A. 서론
B. 본론
1. 성리학의 성립과 발생
2. 송학의 발흥
①“경력(慶曆)‘정학(正學)”
② 桃膠(도교) 佛敎(불교) 와의 關契(관계).
③ 四書(사서)의 重視(중시).
3.주자학의 성립
① 太極圖說(태극도설)과 聖人學(성인학)
② 理氣論(이기론)
1)장제(張載)의 기(氣)
2)정이(程頤)의 이(理)
3)주자(朱子)의 이기이원론(理氣二元論)
4)성즉리(性卽理)
5)주자학의 실천방법 ‘거경(居敬)과 궁리(窮理)’
C. 結論
4)성즉리(性卽理)
주자의 이기이원론은 그 자체만 놓고 볼 때는 단순한 우주론이며 존재론이라고 할 수 있으나 실제 주자 학자들이 주로 관심을 보였던 대상은 우주와 자연계가 아니라 인간의 심성과 사회 정치의 인륜과 질서였다.
주자학이 종전의 유교와 크게 다른 점을 든다면 이처럼 사회 정치윤리의 기초로서 인간의 심성을 주시하고 이에 대한 정미한 theory(이론)을 발전시켰다는 사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