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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운의 변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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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18 1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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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절 말에서는…(투비컨티뉴드 )

음운의 변동

,인문사회,레포트


음소들이 모여서 음절을 이루고 단어를 이루고 이들이 다시 문장을 이루어 나갈 때 음소들은 그 놓이는 자리에 따라 어떤 제약을 받기도 하고 상호간에 어떤 influence을 주고받기도 하는 음운규칙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2) 음절 말에서의 제약(7종성 법칙)
음절말 위치도 음운 분포에 몇 가지 제약을 준다.



설명


다.
이처럼 국어에서는 어두에서 많은 제약을 보이는데 이러한 현상을 두음법칙이라고 한다. 음절 말에서도 자음이 하나밖에 올 수 없다는 것이 그 하나다. 표기상으로는 ‘닭, 값, 흙탕물, 없다’처럼 음절 끝에 자음을 두 개 겹쳐 쓰지만 발음에 있어서는 이들은 모두 ‘닥, 갑, 흑, 업’과 같이 자음 하나밖에 허용하지 않는다.음운현상



순서

음운의%20변동_2074164_hwp_01.gif 음운의%20변동_2074164_hwp_02.gif 음운의%20변동_2074164_hwp_03.gif 음운의%20변동_2074164_hwp_04.gif



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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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소들이 모여서 음절을 이루고 단어를 이루고 이들이 다시 문장을 이루어 나갈 때 음소들은 그 놓이는 자리에 따라 어떤 제약을 받기도 하고 상호간에 어떤 영향을 주고받기도 하는 음운규칙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즉 [ŋ]은 어두, 더 나아가 음절 첫머리라는 environment(환경) 에는 분포될 수 없는 제약을 가지고 있따
국어에서는 ‘ㄹ’도 어두에 분포되기 어렵다. 또한 ‘ㄴ’도 만일 뒤에 ‘ㅣ’나 ‘ㅑ, ㅕ, ㅛ, ㅠ’ 등의 모음이 올 때는 어두에 오기 어렵다.
국어는 어두에 자음을 하나밖에 허용하지 않아 두 개나 그 이상의 자음이 동시에 어두에 올 수 없다는 제약도 가지고 있따 영어에서는 spring, skin, print에서 보듯 어두에서 자음이 두 개나 세 개가 잇달아 분포될 수 있는데 우리가 이것들을 옮겨 적을 때 ‘스프링, 스킨, 프린트’처럼 애초에 없던 ‘ㅡ’를 덧붙이는 것은 바로 이러한 제약에서 연유하는 것이다. ‘라디오, 로케트, 레코드, 라면’ 등의 외래어에서 나타나기는 하지만, 순수 국어에서는 찾아보기 어렵다. ‘ㄴ;의 어두에서의 분포에 새로운 규칙이 생긴 것이다. 중세국어에서는 ‘님금, 닢, 녀름’ 등의 단어에서 보듯 그러한 제약이 없었는데 현대국어에는 이들이 모두 ‘임금, 잎, 여름’으로 바뀌었다.음운현상 , 음운의 변동인문사회레포트 ,

1. 분포의 제약
2. 중 화
3. 동 화
4. 축약과 탈락, 첨가

1. 분포의 제약
음소에 따라서는 그 놓이는 자리가 큰 제약을 받는 수가 있따 모든 음소가 아무 자리에나 자유롭게 분포될 수 있는 것이 아니며 또 아무 음소와 어울리는 것도 아닌것이다 . 이는 어떤 시대에 관계없이 그 음소가 가지고 있는 음성적 특수성 때문에 일어나는 수도 있고 한 시대 한 언어의 일시적인 현상일 수도 있따
(1) 어두 및 음절 초에서의 제약(두음법칙)
국어에는 [ŋ]으로 처음 되는 단어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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